펫푸드산업 홈페이지에 따르면, 한국은 2027년까지 전체 반려동물 시장을 15조원 규모 산업(현재 약 114억7천만 달러 규모)으로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웠으며, 정부 주도로 성장에 대비하기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이번 확장 계획은 지난해 8조원의 산업 성장을 보인 업계 통계에 힘입어 이뤄졌다.
이재식 농림축산식품부 동물복지정책관이 반려견·고양이를 키우는 가구가 늘어나는 추세에 맞춰 반려동물산업을 획기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지난 10년 동안 가정 위탁 소유는 2012년 364만 명에서 지난해 602만 명으로 늘어났다고 해당 사이트는 밝혔다.
농식품부는 성명을 통해 “애완동물의 인간화, 기술 혁신, 인구통계학적 변화 등 신흥시장 동향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생산과 수요 증가를 창출할 수 있는 반려동물 산업의 육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확장 계획에는 영양, 제품 포장 및 광고에 대한 업계의 애완동물 식품 산업 표준을 미국 및 EU의 표준과 맞추는 것이 포함됩니다.
또 반려동물 신제품 시험센터인 ‘원복지밸리’도 건립할 예정이라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엄격한 안전 조건에 따라 애완동물 제품 테스트를 위한 적절한 R&D 시설을 기업에 제공할 것입니다. 확장 계획에는 지역 애완동물 회사에 대한 제품 개발을 위한 저리 대출 형태의 재정 지원도 포함됩니다.
애완동물 소유 비용을 줄이기 위해 정부는 애완동물을 위한 필수적이거나 자주 필요한 수의학 서비스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철폐하고 동물병원에 다양한 치료에 대한 가격을 표시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2022년 반려동물 지출실태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은 반려동물을 위해 월 평균 15만원(미화 123달러)의 예산을 지출합니다.
우리나라는 2027년까지 반려동물 사료 수출액을 지난해 1억4900만 달러에서 5억 달러로 대폭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장 조사 기관인 Statista의 데이터에 따르면, 양 측면에서 볼 때, 국가의 애완동물 사료 수출은 2022년까지 6,120만kg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에서 생산되는 반려동물 사료는 대부분 일본, 태국, 호주로 수출됩니다.
스태티스타도 지난해 한국에 수입된 반려동물 사료는 미국(약 1만9000톤)과 중국(1만5600톤)에서 들어온 것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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