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물을 포함하여 거의 모든 것이 한국에서 문 앞까지 배달될 수 있습니다.
특히 20~30대 젊은이들이 집안일을 자제하거나 세탁소에 가지 않으려고 함에 따라 워시와트(Washwat), 세탁소(Laundry Co) 등 비대면 세탁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대신, 사람들은 세탁물을 문앞에 둘 수 있습니다. 세탁된 옷은 하루 만에 문앞까지 곧 배송됩니다.
김 씨는 “집 근처에 세탁소가 없어 서비스에 매우 만족한다”고 말했다. Kong은 매주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배송료가 너무 부담스럽긴 하지만 당분간은 잘 쓸 생각입니다.”
WashSwat의 월간 활성 사용자(MAU)는 올해 4월 말 기준 90,000명에 도달했으며 이는 2020년 같은 기간의 두 배 이상입니다.
세탁고의 MAU는 같은 기간 30,000으로 두 배 증가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비접촉식 세탁 서비스 시장 규모는 현재 5조7000억원 수준에서 5년 안에 7조2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국내 전체 세탁 서비스의 5%에 불과한 이 서비스는 2028년까지 25%를 차지할 것입니다.
2015년에 설립된 Washswat는 현재 약 1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약 1,200만 개의 의류에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하루에 약 30,000벌, 한 달에 최대 900,000벌의 의류를 처리합니다.
2019년에 설립된 Laundry Go는 매년 주문이 85% 증가했습니다. 회사는 3월에 전년 동기 대비 105% 증가한 54억 2천만 개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한편, 세탁소 수는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국내 세탁소는 약 2만7000개였지만 올해는 약 2만개로 줄었다.
2020년 이후 매년 평균 1,600개의 세탁소가 문을 닫았습니다.
같은 기간 신규 오픈한 세탁소는 2020년 518개, 2021년 418개, 2022년 342개로 연간 감소했다.
김경희, 사라시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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