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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경제는 확실히 중국의 경제적 압박에 취약하다. 그러나 그러한 압력으로 인해 국가가 외교 정책 전망을 바꾸도록 유도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중국에 대한 한국의 경제적 의존도는 잘 입증된 사실입니다. 2017년 중국이 한국의 미국 미사일 요격 포대 사용에 대한 처벌로 한국 상품과 서비스를 금지하기로 결정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중국 수입 의존도는 그 이후로 증가했습니다. 한국 산업은 특히 중국 공급 업체에 의존 중요 요소 대용량 배터리와 같은.
워싱턴에 있는 대부분의 한국 관측통은 중국계 미국인이 증가하는 가운데 이러한 경제적 의존도를 한국의 국가 안보에 대한 주요 위협으로 보고 있습니다. 경쟁. Cato Institute와 같은 일부 더그 본도, 한국의 “새우”가 결국 미국과 중국의 “고래” 사이에서 “선택”해야 한다고 제안하기까지 합니다. 이러한 사고 방식은 일단 중국의 악의적인 행위자들에 의해 경제적 생명선이 위협을 받으면 한국은 미국의 유럽 파트너와 마찬가지로 거의 확실하게 접힐 것임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수사학은 중국이 한국에 미치는 실제 영향력을 반영하지 않으며, 이는 Panto 및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만큼 중요하지 않습니다. 국가의 경제 확실히 취약 중국의 경제적 압박이 가중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그러한 압력으로 인해 국가가 외교 정책 전망을 바꾸도록 유도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한국의 경제적 지향을 둘러싼 현재의 두려움은 또한 미국이 중국에 대한 한국의 대응을 형성하는 능력을 박탈하고 있습니다.
역사를 통틀어 경제적 강제는 거의 효과가 없음을 보여주었다. 랜달 뉴햄스 분석 러시아-독일 관계는 부유한 국가가 행사하는 경제적 레버리지가 지정학적 수익을 제한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베를린과 본의 역대 정부는 유리한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러시아나 소련의 금전적 인센티브를 사용하는 것이 더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토 폰 비스마르크 수상이 1885년 독일 시장에서 러시아 채권을 차단함으로써 성장하는 프랑스-러시아 동맹을 억제하는 데 실패한 것처럼, 콘라드 아데나워 수상은 소련이 베를린 장벽을 뚫도록 강요할 수 없었습니다. 1963년.
중국은 외국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경제적 비중을 사용하는 저조한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울은 여전히 미국의 미사일 요격 포대 베이징의 비공식적 금지에도 불구하고. 고통스럽긴 하지만 이러한 조치가 차기 한국 정부가 주한미군 추가 배치를 고려하는 것을 막지는 못했습니다. 또한 한국은 군사적으로나 대규모 해상 훈련을 통해 미국과의 방위 동맹을 계속 강화하고 있습니다. 6월그리고 외교적으로는 나토 정상 회담 마드리드에서.
Newnham은 강압적 경제 레버리지가 실패하는 것보다 긍정적인 경제 강화가 한 국가의 외교 정책 전망의 변화를 촉진하는 데 더 성공적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그는 부유한 국가가 경제적 이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매우 구체적인 조건으로 이 테제를 한정합니다. 예를 들어 독일연방공화국 소련의 승인을 얻었다 관대한 대출과 일반적인 경제 지원을 제공하여 소련의 위성 국가인 동독을 흡수합니다. 적극적인 지원은 소련의 경제적, 정치적 붕괴와 맞물려 모스크바가 반 총장의 상대적인 경제적 영향력에 더 취약해지기 때문에 효과적이었습니다. 이 연구는 중국이 긍정적인 인센티브를 사용하더라도 한국이 심각한 경제적 압박을 받고 있는 한 효과가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중국이 노골적인 강압이나 긍정적인 유인책을 통해 한-중 경제 관계를 지렛대로 삼으려는 노력이 중국이 원하고 미국이 두려워하는 효과를 낼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어쨌든 중국의 지속적인 경제 강압은 한국이 보다 포괄적인 동맹에서 미국과 더욱 긴밀히 협력하도록 부추기는 역효과를 낳을 것이다.
그러나 중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한미관계가 악화되고 있다고 해서 한미 양국이 안식을 취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 강압이 통하지 않더라도 중국은 한국에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줄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경제적 압박이 선동국에 유리한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는 드물지만, 강압적 행위자의 경제적 역할을 바꿀 수 있는 파트너가 있을 때 받는 쪽 국가는 더 쉽게 견딜 수 있다. Newnham은 19세기 후반 러시아 제국에 대한 강압적인 경제 정책을 사용하려는 비스마르크의 시도가 러시아가 프랑스 지원을 철회할 수 있었기 때문에 결정적으로 실패했다고 인용합니다.
미국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지정학적 현실을 형성하는 주도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맹국 지원을 꺼리는 트럼프 행정부에 주목하라 약화 미국은 아시아 전역에 위치하며 중국과의 광범위한 경제적 유대를 강화할 뿐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워싱턴의 적극적인 지원은 중국과의 관계에서 한국의 위험 보상 계산을 보다 효과적으로 형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책임은 권한을 부여하는 것만큼이나 두려운 것입니다. 미국이 중국에 대한 한국의 경제 안보 우려가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윤 정부는 경제 안보를 외교 정책 의제, 특히 지지자들의 중심에 두었습니다. 이름 미국을 주요 파트너로. 바이든 행정부의 욕구 중국의 경제적 강압에 대해 다자간 대응을 전개하는 것은 한미관계에 고무적인 신호다. 미래의 미국 행정부가 그렇게 할 수 있는지 여부는 한국의 경제 안보를 수호하는 것뿐만 아니라 중국의 경제 강압의 효과를 계속 좌절시키는 데에도 중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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