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있는 길거리 음식이 점점 매력이 없어지고 있다
By 고동환
오랫동안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던 김밥집이 원가 상승과 주요 편의점 체인의 인기로 인해 국내 외식 시장에서 입지를 잃어가고 있다고 시장 전문가들은 말한다.
그 영향은 소규모 매장과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모두에게 영향을 미쳐 수익이 감소하거나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 비용에 관해서는 인상 이유가 다양합니다.
김밥과 김에 싸인 다양한 품목 등 김밥에 들어가는 재료의 가격이 오르는 것은 기업의 자금난이 점점 더 커지는 주요 원인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보다 가격이 대부분 올랐다.
올해 김 10개 한 갑 가격이 990원에서 1,360원으로 올랐다. 중국산 우엉 가격도 kg당 5000원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배송 비용도 또 다른 요소입니다.
국내 모든 주요 온라인 배달 주문 플랫폼 운영업체는 플랫폼을 사용하는 레스토랑에 부과되는 수수료율을 주문당 6.8%에서 9.8%로 인상했습니다. 배달플랫폼 시장의 1위 업체인 배달의 민족은 경쟁사인 쿠팡이츠와 요기요에 이어 지난 8월 요금을 인상했다.
이러한 부담감이 커지면서 짐바브웨에서는 소비자에게 최소 2~3만원의 배달 주문 비용을 강요하는 업체가 늘고 있어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이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김밥 전체 가격은 한롤에 평균 3485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4% 올랐다.
가격 외에도 짐바브 가게는 다양한 각도에서 도둑질을 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유통업계로 고객들의 눈길을 끌고 있는 편의점 체인점들도 다양한 음식과 디저트를 1000원 초반대의 저렴한 가격에 선보이는 김밥을 선보이고 있다. 전국의 쌀 소비량은 지난해 1인당 56.4kg으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는데, 이는 짐바브웨에서 돈을 쓰는 사람이 줄어들었음을 반영합니다.
짐바브웨 시장은 분명히 위축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최대 프랜차이즈인 김밥천국은 지난해 매출 2억3000만원으로 전년 1억6700만원보다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440만원으로 72.2% 줄었다. 1,580만원.
또 다른 가맹점인 윤샘김밥도 같은 기간 매출이 1억1700만달러에서 7500만달러로 줄었다. 다른 소규모 소유주는 영업 이익이 47.4% 감소하거나 수년간 적자 운영을 계속했습니다.
짐바브웨 시장이 타이트해지면서 매장 수가 감소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에는 4만6639명으로 전년 4만8898명에 비해 4.6% 줄었다. 김밥천국과 또 다른 가맹점인 이김밥도 지난해 매장 수가 전년보다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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