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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민영화는 대한민국의 최우선 과제

대우조선 민영화는 대한민국의 최우선 과제

산업은행, 대우조선해양 매각 추진
산은, 대우조선해양 영업 최우선 (파일사진)

2022년 9월 14일 오후 3:06에 게시됨

해양 관리자

대우조선해양(DSME)을 개인 투자자에게 매각하려는 노력은 은행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라고 신임 KDB산업은행 총재가 기자들에게 말했다. 국영 금융 기관은 20년 이상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조선소의 최대 투자자였습니다.


강석훈 회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공기업 대표이사 취임 100일을 맞아 한국 산업의 성장과 기업 발전을 위한 투자를 하는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산은은 또한 구조조정 기간 동안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투자하여 안정성과 재무 건전성으로의 복귀를 지원합니다. 강 교수는 자신의 우선 순위와 한국 비즈니스에 대한 도전 과제를 설명했습니다.


KDB산업은행이 조선 부문에 마지막으로 투자한 것은 대우조선해양이다. 금융기관이 여러 소규모 조선소를 민간투자그룹에 매각한 이후다. 지난 9월 초 대한조선 매각을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에는 구 STX에 남은 지분을 포함해 여러 중형 조선소도 매각했다.


산은이 대우조선해양과 처음 인연을 맺은 것은 1990년대 후반 조선소 개편 과정에서였다. 2000년에는 49%의 지분을 보유한 조선사 최대주주가 됐다. 17년 후인 2017년, 대우조선해양은 28억 달러 규모의 조선소 자본확충의 일환으로 산업은행과의 부채 스왑 계약을 완료하여 은행의 지분을 79%(모든 옵션이 행사되는 경우)로 높였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가치는 민영화가 처음 제안된 2008년 48억 달러에서 2019년 약 12억 달러로 하락했다.


강 사장은 조선소가 “많은 연구개발과 신규 투자가 필요하다”며 “이러한 민간투자자들의 투자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조선종행일보를 인용해 전했다. 그는 또 기자들에게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새로운 투자자를 찾는 것이 한국의 조선산업 3대 기업 중 하나인 ‘DSME를 살리는’ 방법으로 조선소의 경영역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지난 몇 년 동안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다양한 잠재적 출구를 연구해 왔습니다. 그들은 조선소가 현대중공업의 일부가 되는 제안된 합병을 지지했습니다. 산은은 EU 통합을 효과적으로 차단한 후 새로운 민간 투자자를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올 여름 하청업체들의 51일 동안의 파업 기간 동안 부실한 조선소에서 새로운 재정적 어려움으로 상황은 가속화되었다.


코리아타임즈는 강씨가 대우조선해양의 성공적인 매각을 “조속히”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옵션을 논의하면서 산업은행 회장은 조선소를 상업과 관공서로 나누어 조선소를 따로 매각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최근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분할 가능성에 대한 추측이 집중되고 있다.


강 장관은 장기 전략에 대해 “산업은행의 본사를 서울에서 부산으로 이전해 최대 항만과 조선업을 비롯한 주요 산업에 더 가깝게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와 은행은 조선소의 신기술 전환을 지원하고 녹색 기술 및 자동화 분야의 리더십을 지원하기 위한 주요 이니셔티브를 포함하여 한국 산업에 대한 투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강 회장은 은행이 향후 5년간 반도체 산업에 2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