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채널을 통해 스포츠를 시청하는 한국 팬들의 응원과 열정은 놀라웠습니다. 글로벌 스포츠 분야에서 한국이 정말 매력적인 시장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최근 방한한 글로벌 스포츠 마케팅 에이전시 옥타곤(Octagon)의 준 샤예(Jun Shaye) 대표는 한국 스포츠 시장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를 앞둔 '오일머니'를 지닌 중동 시장은 최근 FIFA 월드컵, 포뮬러1(F1) 자동차 경주, LIV 골프 등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를 유치해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왔다.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의 스포츠 시장이 낙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동북아 스포츠 시장의 중심지 중 하나인 한국은 여전히 세계 스포츠 시장에서 매력적인 곳으로 알려져 있다.
셰이 대표가 근무하는 옥타곤은 22개국 50개 계열사를 거느린 글로벌 스포츠 마케팅 기업이다. 2010년 설립된 한국지사는 최근 정지환 대표와 윤영석 실장 등 20여명이 활동하는 동북아 핵심 지사로 거듭났다. 지난해 전 세계 1만3000여 개의 스포츠 행사를 주최한 메이저 스포츠 마케팅 회사로 성장했으며, '농구 스타' 스테판 커리, '수영 황제' 마이클 펠프스, '체조 여제' 시몬 바일스 등의 선수들을 매니지먼트했다.
옥타곤은 지난 3월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메이저리그(MLB) 서울시리즈의 운영 전반을 총괄했다. 차이 대표는 당시 한국 시장의 다양한 가능성을 강조했다. 그는 “MLB 최초로 대규모 행사를 개최하는 것은 어느 나라나 쉽지 않은 일”이라며 “성공적으로 진행하려면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한데 협력이 잘 돼 예정대로 진행됐다”고 말했다. 팬들은 야구를 매우 즐겼다”며 “선수들과 구단 관계자, 스폰서들로부터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고 덧붙였다. 사업적으로는(서울시리즈) 홈에서 승리를 거뒀다”고 말했다.
실제로 MLB 서울시리즈 이후 MLB, NFL, NBA, NHL 등 미국 4대 프로스포츠가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해 각기 다른 전략을 펼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미국 프로 스포츠 행사도 몇 년 안에 한국에서 열릴 예정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MLB 서울시리즈는 미국 4대 프로스포츠 리그 중 최초로 한국에서 열리는 대회였다”며 시리즈 과정을 지켜본 메이저리그 관계자 4명 모두 한국 시장의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리그들은 경기 개최 등 구체적인 실무적 문제를 논의했다”고 말했다.
한국 스포츠 시장에 대해 채 대표는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하는 선수들의 자원을 가장 큰 매력으로 꼽았다. “우리는 세계 스포츠 시장의 선진국으로서 박찬호, 박지성, 박시리, 김연아, 손흥민, 김하 등 모든 스포츠에서 뛰어난 선수들을 배출해왔습니다.” 성, 이정후”라며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하는 한국 선수들은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 스포츠 팬들과 소통하고 싶은 모든 스포츠 브랜드의 훌륭한 홍보대사”라고 강조했다.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소중히 여기며 팬들과의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동시에 한국과 아시아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스포츠 단체입니다.
최근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의 동향에 대해 샤이 대표는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의 결합이 확대되고 디지털 플랫폼의 활용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며 “글로벌한 팬 중심의 무대로 확장하고자 하는 스포츠 기관들과의 연계를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팬들은… 새로운 시장에서 게임이나 이벤트를 개최합니다.”
이러한 변화하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채 대표는 앞으로 글로벌 스포츠 행사가 한국에서 열릴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차이 대표는 “K팝과 스포츠가 결합된 한국,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와 플랫폼이 있는 한국은 그야말로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를 개최하기에 최적의 장소”라며 “글로벌화를 추구하는 관련 리그, 팀, 브랜드 모두가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에서의 인지도와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서”라고 그는 말했다.
[Reporter Kim Ji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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