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ceX의 Starship Expedition 4에서 Booster 11과 Ship 29를 매우 성공적으로 완료한 후 엔지니어들은 이미 TPS(열 보호 시스템)에 대한 광범위한 변경을 포함하여 다음 비행에 앞서 임무에서 배운 교훈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Elon Musk는 다음 비행에 한 달이 걸릴 것이라고 믿고 있지만 Flight 5의 결합에는 임무 전에 더 강한 슬래브를 다시 적용해야 합니다.
스타쉽 항해 4 요약
스페이스X는 부스터 11호의 연착륙과 쉽 29의 최고 재돌입 열기를 견뎌내길 바라는 등 발사일에 대한 기대가 컸다. 탱크 농장 도로는 계획대로 폐쇄되고 조용했고, 날씨도 발사에 거의 완벽했다.
29번 선박과 부스터 11번은 중부 표준시 오전 7시 50분에 이륙했습니다. 즉시 외부 링에 위치한 엔진 15는 부스터 11에서 정지되었으며, 이는 33개 항공편이 모두 운항되었던 이전 두 항공편과 다릅니다. 그러나 부스터가 더 이상 문제 없이 오르막길을 완료했기 때문에 이는 부스터의 상승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우주선 4편이 슬로우 모션으로 이륙합니다.@NASAS우주비행 pic.twitter.com/clfCwkBKVZ
– 션 도허티(SeanKD_Photos) 2024년 6월 6일
그런 다음 선박 29가 부스터 11에서 부드럽게 들어 올려지는 준비 단계가 왔습니다. 불과 몇 초 후 부스터 11은 후면 부스터를 태우기 위해 뒤집혀 10개의 내부 엔진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지난 비행과 달리 13개 엔진 모두 연소가 끝날 때까지 작동한 후 꺼졌습니다. SpaceX는 사냥 기회를 위해 발사 장소로 돌아가기 위해 이렇게 하지만 이 경우 목표는 멕시코만의 해안에서 20km 떨어진 곳이었습니다.
후면 부스터 연소 직후 SpaceX는 새로운 출시 움직임을 선보였습니다. Teams는 Booster 11 상단의 핫 스테이징 링을 제거했습니다. 이는 차량 상단의 질량을 줄여 더 부드럽게 뒤로 밀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과정을 돕기 위해 SpaceX는 두 개의 공기 추진기를 설치하여 링을 부스터에서 밀어냅니다. 이는 Falcon 9의 단간 추진 시스템과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하여 Merlin Vacuum이 점화되기 전에 두 번째 단을 밀어냅니다.
뜨거운 단계를 포기하세요 pic.twitter.com/J48QtQD1Ae
— 스페이스X(@SpaceX) 2024년 6월 6일
다음은 선박의 엔진 차단 및 공칭 준궤도 입력이 올 것입니다. 이는 선박 29가 궤도에 진입했음을 의미합니다. 잠시 후 Booster 11은 초기 착륙 연소를 위해 13개의 내부 엔진을 시동한 후 3개의 내부 엔진으로 전환합니다.
그러나 점화 직후 8호 엔진이 10호 내륜에서 폭발했지만 부스터는 계속 작동했다. 부스터 11호는 멕시코 만에 착륙을 완료한 스타쉽 프로그램의 최초의 초대형 부스터로 역사상 확고히 자리 잡았습니다. 엔진을 끈 후 부스터 11호는 전복되어 바다에서 실종되었습니다.
멕시코만에서 매우 강렬한 침강 화상 및 부드러운 물보라 pic.twitter.com/lnjCSk2Cz6
— 스페이스X(@SpaceX) 2024년 6월 8일
돌이켜 보면 해안 단계에 있던 29호는 카메라 다운링크 문제가 있었지만 재진입에 맞춰 문제가 해결됐다. 해안 단계 이후 배는 스스로 방향을 돌려 우주 왕복선처럼 높은 받음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배의 선체에서 매우 천천히 출혈되기 시작하여 미끄러지고 더 많은 속도를 잃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질문의 시작이었습니다. 방열판이 버틸 수 있을까요? 선박은 귀환 중에 통제를 유지할 수 있습니까? 스타링크는 재진입을 통해 무중단 신호를 제공할까요?
Ship 28과 마찬가지로 Ship 29도 시속 26,000km 이상의 속도로 대기권에 충돌하면서 천천히 플라즈마 빛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마찰로 인해 공기가 너무 뜨거워져 플라즈마라는 또 다른 물질 상태가 생성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플라즈마는 차량 주변의 놀라운 에너지에 의해 생성된 하전 입자로 구성됩니다.
우주선은 제어된 재진입을 수행하고 최대 가열 및 최대 공기 역학적 압력 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했으며 초음속 속도로 대기를 통해 하강하는 동안 플랩을 사용하여 차량을 제어하는 능력을 시연했습니다. pic.twitter.com/p8bC9UweLx
— 스페이스X(@SpaceX) 2024년 6월 6일
이제 Ship 29가 대기권을 통과하면서 플라즈마가 계속 축적됩니다. 인류가 외부 카메라를 통해 반사 플라즈마를 실시간으로 본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선박 29는 최대 가열을 통과하여 주요 목표 중 하나를 완료합니다. 그러나 재진입 시 외부 카메라에서 보듯이 오른쪽 앞 펜더 하부 액츄에이터 암이 완전히 녹았고, 플라즈마도 상당 부분을 먹어치웠다.
그러나 플랩과 기타 시스템의 손상에도 불구하고 Ship 29는 재진입 절차를 성공적으로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 다음 그녀가 모든 일을 겪은 후에도 배는 29번의 반전 및 연소 기동을 수행했는데, 이는 3년 전 SN15 이후 처음으로 배가 기동을 수행한 것입니다. 배가 바다에 착륙하고 그대로 전복되면서 기동은 성공적이었습니다.
여정 4의 문제와 이것이 여정 5의 의미
SpaceX CEO Elon Musk가 확인한 것처럼 Flight 5를 감안할 때 SpaceX는 목표물에 성공적으로 착륙했기 때문에 부스터를 크게 변경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번 성공으로 스페이스X는 5편에서 부스터 12의 포획을 시도할 예정이다. 상승 중 엔진과 착륙 중 폭발한 엔진을 내부적으로 조사해 원인을 규명할 예정이다.
2024년 1월 23일부터 메가베이 1에 자리잡은 부스터 12호는 고정사격을 개시할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현재 SpaceX가 OLM(궤도 발사대)의 클램프를 다시 제거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언제 출시될지에 대한 일정은 없습니다.
부스터 착륙은 목표물에 맞았고, 플랩 손상으로 인해 선박 착륙은 수 킬로미터 떨어져 있었지만 둘 다 연착륙했다.
– 엘론 머스크(@elonmusk) 2024년 6월 8일
선박 29에서 선박 30까지는 완전히 다른 문제입니다. 이제 Ship 29가 성공적으로 재진입을 통과하고 노심 및 연소 프로세스를 완료했지만 몇 가지 문제를 수정해야 했습니다. 첫째, 플라즈마는 플랩 씰을 통해 연소되어 플랩을 거의 절단했습니다. SpaceX는 향후 비행을 위해 이러한 영역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둘째, 방열판 덕분에 선박이 생존할 수 있었지만 여전히 수정해야 할 중요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Ship 30은 이미 열 차폐 타일과 코어 담요를 제거하고 결국 교체하기 시작했습니다. 코어 담요는 Ship 29에서 처음 선보였을 수 있는 새로운 소재로 교체될 예정입니다. Elon Musk가 언급했듯이 타일은 더 새롭고 훨씬 더 강한 디자인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습니다. Ship 29는 뒤집기와 연소 기동을 완료했지만 플랩 손상으로 인해 목표에서 몇 킬로미터 떨어져 있었습니다.
속보: FAA는 Starship의 IFT-4에 대한 조사를 명령하지 않을 것입니다. 죄송합니다
“연방 항공국은 SpaceX Starship Flight 4 임무 운영을 평가했습니다. Starship과 Super Heavy의 모든 비행 이벤트는 계획되고 승인된 활동 범위 내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 애드리안 베일(BCCarCounters) 2024년 6월 12일
NSF의 Adrian Beil은 Flight 4 사고에 대한 조사 가능성에 대해 연방 항공국(FAA)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FAA는 SpaceX Starship Flight 4 임무에 대한 운영을 평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계획되고 승인된 활동 내에서 발생한 사고 조사 없이 SpaceX는 Starship Flight 5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라이센스가 부스터 찾기에 사용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정보는 없습니다. 라이센스가 있으며 SpaceX에는 또 다른 수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SpaceX가 사냥을 준비하고 재돌입 동안 훨씬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Flight 5의 발사 준비는 흥미로울 것입니다.
궤도발사대b
차세대 궤도발사플랫폼(OLP) 구축 과정이 속도를 내고 있다. SpaceX에는 플로리다에서 오는 길에 젓가락 팔과 로버와 함께 마지막 두 섹션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품이 도착하면 SpaceX에는 차량의 빠른 연결 해제 암만 손실됩니다. SpaceX가 OLP 부품을 제작하는 Roberts Street에는 아직 하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암은 업데이트가 필요할 수 있으며 산체스 현장에서 처음부터 새로 제작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타워 쌓기가 언제 시작될지에 관해서 팀은 타워 캡을 붓고 타워를 쌓는 데 필요한 크레인 부품이 도착하는 등 기초 작업에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마지막 두 타워와 달리 SpaceX는 Liebherr LR11350 크레인을 사용하지 않고 오히려 리프팅 용량이 더 큰 Demag CC 8800-1 크레인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이 타워에 대한 흥미로운 새로운 점은 기초에 강철 갑옷을 추가해야 하는 콘크리트 대신 콘크리트로 채워진 속이 빈 강철 기둥이 있다는 것입니다. OLM(Orbiter Launch Pad)은 남쪽에 위치하여 차량이 이 새로운 발사대에 쌓이면 멋진 전망을 제공합니다.
메인 이미지: 우주선 29호와 Starship Flight 4를 위해 이륙하는 부스터. 이미지 출처: NSF용 Mary/BocaChicaGal
“음악 팬. 매우 겸손한 탐험가. 분석가. 여행 괴짜. 익스트림 TV 전문가. 게이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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