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소문만 무성했던 PS5 Pro의 사양과 내부 문서가 온라인에 유출된 후 (다소) 확인되었습니다. PS4 Pro의 원래 코드명 “Neo”를 참조하여 코드명 “Trinity”로 명명된 PS5 Pro는 거의 4년 된 기본 PS5 모델에 비해 사양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PS5 Pro가 얼마나 많은 테라플롭을 수용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출 수 있지만, 우리는 유출된 사양을 다루고 이것이 장치에서 실행되는 게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고 새로운 'PlayStation Spectral Supersolution' 비밀 소스를 설명할 것입니다.
CPU
의심할 여지 없이 기본 모델에서 가장 작은 변화는 PS5 Pro가 현재 PS5와 동일한 8코어, 16스레드 AMD Zen 2 기반 CPU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유출된 문서에 따르면 PS5 Pro는 '높은 CPU 주파수 모드'를 통해 약간의 부스트를 제공하여 원래 3.5GHz 기본 속도보다 약 10% 향상된 속도를 제공합니다. 이 새로운 3.85GHz 대역은 새로운 GPU의 최고 클럭 속도의 1%에 불과한 비용으로 달성됩니다. 이러한 비용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게임은 CPU가 제한되어 있는 경우에도 기본 시스템과 유사하게 실행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번 업그레이드는 소니가 다른 어떤 것보다 가장 빠른 콘솔 CPU 클럭 속도를 자랑한다는 마케팅 문구처럼 느껴집니다. 여기는 볼게 없다.
GPU
GPU는 진정한 마법이 일어나는 곳입니다. PS4 Pro와 마찬가지로 Sony는 PS5 Pro의 그래픽 품질, 해상도 및 성능을 높이는 데 예산의 대부분을 투자했습니다.
구체적인 빌드 변경 사항은 나열되지 않았지만, 추정할 수 있는 유출 데이터가 일부 있습니다. 피드백에 따르면 PS5 Pro는 PS5의 현재 36CU에 비해 60CU(컴퓨트 유닛)를 갖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적어도 서류상으로는 PS4 Pro가 기본 PS4에 비해 CU가 두 배로 늘어난 것보다 작은 점프입니다.
이론상으로는 “표준” PS5에 비해 그래픽 성능이 67% 향상되었습니다. 하지만 기다려 보세요. 더 많은 것이 있습니다! GPU 자체는 거의 확실하게 현재 AMD Radeon 7000 카드의 최신 RDNA3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이는 이전 RDNA2 기반 PS5 GPU에 비해 몇 가지 아키텍처 개선을 제공합니다. 문서에 제안된 테라플롭 수치는 PS5 Pro의 용량이 33.5TB이고 표준 모델의 경우 10.28TB라고 명시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무게를 더합니다. 이는 이전 콘솔의 단일 문제가 아니라 최신 GPU가 처리할 수 있는 이중 FP32(부동 소수점) 작업 때문인 것이 거의 확실합니다. 이 숫자를 사용하여 클록 주파수가 56개의 활성 CU에 대해 약 2335MHz이고 실행 중인 60개의 전체 CU에 대해 2180MHz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GPU를 통해 두 배의 계산이 수행될 수 있는 드물고 고립된 사건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PS4 Pro의 가장 큰 문제는 순수 컴퓨팅의 증가가 대역폭을 따라가지 못했다는 점이었습니다.
메모리
메모리 측면에서 Sony는 PS5의 기존 14GB/16GB RAM을 PS5 Pro의 최신 18GB/s로 높였습니다. 이는 사용 가능한 최신 노드를 구입하는 것의 이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범프는 시스템 대역폭을 448GB/s에서 576GB/s로 28% 증가시켜 Xbox 시리즈보다 높습니다.
이것이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소식통은 IGN에 게임용 RAM이 약 1GB가 전체 할당량에 추가되어 게임에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13.5GB로 늘어났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PS5 Pro가 레이 트레이싱 개선을 통해 제공해야 하는 가장 큰 향상과 비밀 소스뿐만 아니라 FSR3 및 DLSS에 대한 Sony의 경쟁사인 PSSR(PlayStation Spectral Supersolution)에 필수적입니다. 이는 전용 머신 러닝(ML)을 사용하여 가속화됩니다. 하드웨어.
그만큼 “비밀 소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Pro가 아닌 이전 제품과 거의 동일한 8개 코어와 16개 스레드에서 거의 동일한 CPU 성능을 제공하는 PS5를 보유하고 있으며, 더 빠른 메모리와 결합하여 67% 더 빠른 GPU를 제공합니다. Sony 자체 수치에 따르면 PS5 Pro의 원시 래스터화 성능(3D 개체를 화면의 픽셀로 렌더링)이 약 4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인의 관점에서 보면 PS5의 현재 1080p 타이틀은 3840 x 2160으로 이동하거나 GPU가 42fps로 제한되었던 게임이 이제 60fps를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가장 큰 지원은 순수 하드웨어보다 두 배 이상의 전력을 필요로 하지 않고도 이미지 품질의 해상도를 높일 수 있는 전용 PSSR 및 ML 장치에서 나올 것입니다. Nvidia GPU의 Tensor 코어와 마찬가지로 이 전용 GPU는 낮은 목표 해상도 출력(예: 1080p)을 사용하고 기계 학습 재구성을 통해 초당 몇 밀리초의 비용으로 이를 4K 출력으로 확장합니다. .
이 기계 학습 시스템은 모든 게임의 이미지 품질을 크게 향상시켜 4K(또는 더 나은) 해상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고 추론되므로 고대역폭 및 GPU 성능 문제도 해결합니다. 이 모든 것은 PS5 Pro가 훨씬 적은 성능과 대역폭 패널티로 디스플레이에 4K보다 더 나은 품질의 출력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픽 파이의 또 다른 부분은 물론 광선 추적입니다. Sony의 특허와 개발자 문서를 기반으로 하는 PS5 Pro용 새로운 GPU는 최적화된 하드웨어에 비해 2배 향상된 코어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제공합니다. 특정 상황에서는 최대 4배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사양이 충분하다면 이것이 게임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사실, 이 중 많은 부분은 개발자가 PS5 Pro가 제공하는 새로운 하드웨어와 기능을 사용하는 방식에 달려 있습니다. 나는 PS5 Pro의 기존 게임에 대해 세 가지 주요 개선 사항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새로운 타이틀에 대해서는 두 가지 더 많은 개선 사항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첫 번째가 가장 흥미로울 것입니다.
동적 해상도 및 잠금 해제된 프레임 속도
향상된 성능과 PS5 Pro 출시 직전에 PS5 펌웨어 업데이트와 함께 제공될 최신 SDK를 활용하여 동적 해상도와 잠금 해제된 프레임 속도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이러한 기능은 균일하지 않은 프레임 속도로 실행되는 기존 게임을 가져와 DRS(동적 해상도 스케일링)를 사용하여 Sony의 새 콘솔에서 더 빠르고 원활하게 즉시 실행할 수 있습니다.
품질 및 성능 모드에서 각각 30fps와 60fps에 도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Alan Wake 2와 같은 게임은 이제 개발자가 코드를 손에 넣지 않고도 30fps와 60fps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70초 정도의 프레임 속도를 생성하는 스파이더맨 2의 잠금 해제된 VRR 모드는 이제 100초로 점프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플레이어가 백 카탈로그에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는 즉각적인 부스트입니다.
개발자 업데이트 패치
개발 업데이트 패치를 통해 스튜디오는 쉽게 이전 게임(PS4 타이틀 포함)으로 돌아가 엔진 코드에 새로 고침을 추가하여 SDK 호환 PSSR 라이브러리를 통해 시각적 품질을 높이거나 향상된 하드웨어 성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한다면 이는 PS5에서 GPU에 바인딩된 오래된 게임이 최대 4K/60fps의 속도로 점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또는 헤드룸이 사용 가능한 경우 더 높은 속도로 점프할 수도 있습니다. Red Dead Redemption 2와 같은 게임은 PSSR 솔루션을 사용하여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4K/60fps 새로 고침으로 쉽게 패치할 수 있으며, 테이블에 충분한 공간을 남겨 시각적 품질을 향상시키고 PC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고 수준과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PSSR 재구성과 함께 레이 트레이싱 증가를 활용함으로써 게임은 레이 트레이싱 효과 수준을 높여 1440p/60 해상도를 목표로 할 수 있는 PS5 Pro 버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yberpunk 2077은 콘솔 버전을 고급 PC 버전에 더 가깝게 만들 수 있는 잠재적인 업데이트에 적합해 보입니다.
PSVR2도 이러한 증가의 수혜자가 될 수 있습니다. PSSR과 향상된 레이 트레이싱 기능이 VR 헤드셋에서 현재 PS5 품질 성능보다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Gran Turismo 7에서는 레이스 중 리플레이에 사용되는 레이 트레이싱 효과를 얻을 수 있었지만 이제는 VR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팀은 플랫폼 최고의 게임 중 하나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이미지 품질과 성능을 120fps 및 4K 이상으로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게임
새로운 하드웨어의 가장 좋은 점은 새로운 게임입니다. PS5 Pro를 사용하면 잠재적 시장이 커짐에 따라 프레임 속도 및/또는 레이 트레이싱에 더 많은 압력을 가하는 게임이 크게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올해 아직 새로운 자사 타이틀을 보지 못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PS5 Pro는 이러한 타이틀을 최고의 모습으로 선보일 수 있는 핵심 기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기본 PS5에서는 불가능했던 4K 재구성 PSSR 이미지와 레이 트레이싱 효과를 제공하거나 전체적인 비주얼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PS5 Pro 모드”가 포함된 새로운 타이틀이 PC와 콘솔 모두에 출시되는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PS5 버전에 더 가깝습니다.PC. 다가오는 게임 Black Myth: Wukong과 Star Wars: Outlaws는 최근 PC에서 RTX 부스트를 지원한다고 발표되었습니다. 이들 중 일부 또는 전부가 이제 PS5 Pro에 탑재될 수 있으며 고급 PC 버전과 더 긴밀한 호환성을 제공하여 더 많은 개발자가 게임에서 레이 트레이싱을 더욱 강력하게 추진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줍니다. Doom, Quake 또는 Tomb Raider와 같은 이전 릴리스가 PS5 Pro에서 추적 버전과 함께 제공되어 훨씬 더 적은 투자로 품질을 대폭 향상하고 진정한 차세대 개선 사항을 제공하는 저렴한 리마스터를 많이 만드는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중간주기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PS5 Pro는 여전히 순수 시장에서는 별 의미가 없을 수 있으며 이는 확실한 성공도 아닙니다. 그러나 유출된 정보는 Sony가 개발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통해 현재와 미래의 게임 증가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가격은 약 499달러가 될 것으로 보이며, 작년 PS5 Slim에서 본 분리형 광학 드라이브가 있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더 큰 모양만으로도 그 미학을 반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양에 따라 전력 사용량이 중요하므로 동일한 6nm 노드에 있을 수 있지만 더 작은 4nm도 가능합니다. 최종 디자인과 가격이 무엇이든 PS5 Pro는 콘솔 게임 시장과 게임 시각적 기능에 새로운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GTA 6은 어떻습니까? 당신이 비명을 지르는 소리가 들립니다. 아마도 예고편보다 훨씬 더 멋진 아름다운 4K 레이 트레이싱 세계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CPU로 인해 Rockstar의 다음 Vice City 방문은 초당 30프레임으로 제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전 PS4 Pro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개발자는 기본 PS5 및 Pro 모델에 단일 SKU를 출시할 수 있으며 강화된 하드웨어를 통해 성능 문제를 완화하고 기본 모델의 픽셀 선명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은 거의 확실하지만, 지금부터 PS5 Pro가 올해 말 행사에서 필연적으로 발표될 때까지 Sony는 이 길을 가는 개발자가 소수에 속하도록 열심히 노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Michael Thompson은 IGN의 프리랜서 작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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