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66만 b/d의 감산을 약속하는 OPEC+의 자발적 감산이 5월의 주요 기사였어야 했습니다. 불행하게도 중동의 많은 사람들에게는 참여 국가들이 생산 축소를 준비하면서 전반적인 시장 심리가 크게 악화되었습니다. 첫째, 앞으로 닥칠 어려움을 경고한 것은 정유 공장 마진이었고, 중국 제조업 시장의 침체에 대한 데이터가 나왔고, 미국 부채 한도에 대한 장기화된 협상이 약세 케이크를 장식했습니다. 중동의 생산자들은 6월 선적을 선적하기 위해 공식 가격 책정을 고려하고 있었지만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역풍의 규모를 반드시 보지는 못했습니다. 아직까지 시장에서 공매도에 대한 피해 언급은 없었고, 풀을 통해 OPEC+의 감산 현실이 진정되면 시장 상황의 부정적인 흐름이 바뀔 수 있다는 희망도 있었다. 그러나 상황이 이상하게 바뀌었고 구름은 이 지역의 주요 수출업체의 주류였습니다.
그래프 1. Saudi Aramco의 아시아 상품 선적에 대한 공식 판매 가격(오만/두바이 평균과 비교). 출처: 사우디 아람코.
사우디 국영 석유 회사인 사우디 아람코(Saudi Aramco)는 6월 한 달 동안 아시아로 향하는 배송에 대한 모든 아시아 공식 가격을 인하하는 동시에 유럽 목적지에 대한 공개 판매 포인트를 높였습니다. 아시아의 경우 하향 검토가 월 단위로 수행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두바이 선물에 대한 현물 대 현물 스프레드가 3월보다 배럴당 0.15달러 상승한 소폭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유사 마진은 4월 내내 소폭 하락했으며 그 우울함이 가격 심리를 정의했습니다. 놀랍게도 지난달 가장 큰 폭의 하락(5월 OSP에 비해 배럴당 $0.90 하락)은 지난 몇 달 동안 가장 큰 폭의 상승을 보인 등급인 Arab Heavy에서 나온 반면, Arab Light는 $2.55로 배럴당 $0.25 하락했습니다. 배럴 프리미엄 대 평균 오만/두바이. 상당한 유가 하락과 하루 500,000 배럴의 생산 목표를 줄이겠다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공약을 감안할 때, Saudi Aramco가 아시아 고객들에게 필요한 물량을 완전히 할당하겠다고 약속한 것은 놀라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Aramco가 생산량을 줄일 것이라고 가정하면 이는 경기 침체 압력으로 인해 사우디 배럴에 대한 수요가 약해지고 있음을 의미할 뿐입니다.
차트 2. 선택한 등급별 미국 선적 보상률(ASCI 대비) 출처: Saudi Aramco.
Kpler 추적 데이터에 따르면 사우디의 대미 수출은 지금까지 전년 동기 대비 절반으로 줄어 올해 하루 평균 230,000 배럴을 기록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PADD 5 원유 정유업체들이 최근 구매를 늘렸기 때문에 걸프 해안은 더 이상 미국으로 인도되는 나머지 물량의 주요 지역이 아닙니다. 사우디 OSP 가격은 몇 년 만에 최고 수준이었고 이미 한동안 중동의 다른 어떤 공급원보다 훨씬 높았습니다. Basra Medium과 Arab Medium 화물의 미국 걸프 연안 화물의 차이는 배럴당 8달러이지만 후자의 품질은 전자보다 약간 더 좋을 뿐입니다. 가격 책정에도 불구하고 Saudi Aramco의 이익은 전년 대비 19% 감소한 319억 달러로 1~3월 평균 실현 유가가 배럴당 81달러로 하락했습니다. 관련: 부채 한도 불확실성과 OPEC+ 추가 삭감 사이에 갇힌 유가
그래프 3. 2017-2023년 ADNOC 공식 판매 가격(정확함, 여기 대 오만/두바이 평균). 출처: ADNOC.
Murban 계약에 따른 공식 가격이 배럴당 84.11달러로 5월보다 배럴당 거의 5달러 높아졌기 때문에 이렇게 변동이 심한 시장에서 공식 판매 가격을 설정하는 문제는 ADNOC에게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균일 가격이 상승하는 동안, 지역의 주요 벤치마크가 점진적으로 Murban에 가까워짐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경질 등급의 약세가 중동 가격에 스며들어 UAE 등급에 대해 배럴당 $0.71의 소폭 할인된 가격으로 이달을 마감했습니다. 이는 2023년 초 머반과 두바이에서 배럴당 약 5달러의 동일한 가격 차이를 고려하면 놀라운 성과입니다. 다가오는 OPEC+ 감산으로 두바이가 통합되는 동안 UAE의 다른 주요 수출 등급인 Upper Zakum은 마침내 Murban에 접근하여 스프레드가 배럴당 0.40달러에서 0.70달러로 상승했습니다. Dubai가 5월 상반기 Murban과 대략적으로 거래되는 것을 감안할 때, Upper Zakum은 2023년 7월 공식 가격이 되면 추가 상승이 예상됩니다. 머번과 매우 유사합니다.
그래프 4. 아시아로 향하는 상품의 이라크 공식 판매 가격(vs. 오만/두바이). 출처: 스모.
이라크 입장에서는 터키가 쿠르드족 문제 해결을 (적어도 2차 대선이 끝날 때까지) 유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점은 국영 석유 마케팅 회사 SOMO에게 불필요한 방해물이 되어왔다. 에르도안 대통령이 2차 투표에서 재선된다면 수출이 재개되려면 며칠은 아니더라도 몇 주가 걸릴 것이다. 결국 터키가 이라크 연방 정부에 빚진 부채는 모두 Erdogan 아래에서 발생했습니다. 아시아 구매자를 위해 SOMO는 Basra Medium 가격을 연장하기로 결정했으며(Saudi Aramco가 아시아와 관련된 모든 등급을 낮춘 것과 극명하게 대조됨) Basra Heavy 포뮬러 가격을 5월에 비해 배럴당 $0.10 인상하여 배럴당 $3.30이 되었습니다. 암만/두바이행 배럴 할인.
그래프 5. 유럽으로 향하는 상품의 이라크 판매 가격(브렌트유 대비). 출처: 스모.
Saudi Aramco와 유사하게 Sumo의 유럽 공식 가격은 중동의 일반적인 추세와 더 일치합니다. 이라크의 경우 Brent Dated와 ICE Brent(전자는 SOMO에서 사용하고 후자는 Saudi Aramco에서 사용)의 결제로 인해 이라크산 배럴이 동급 제품보다 훨씬 저렴해지면서 가격 하향 조정이 오래 지연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Basra Medium은 유황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Arab Heavy보다 배럴당 약 $4 저렴합니다. 이러한 불일치에도 불구하고 이라크의 대유럽 수출은 반등하지 않고 있으며 올해 대부분의 기간 동안 동일한 600,000bpd를 맴돌고 있습니다.
그래프 6. 아시아로 향하는 상품의 이란 공식 판매 가격(오만/두바이 평균과 비교). 출처: National Iranian Oil Company(NIOC).
이란은 지금까지 놀라울 정도로 극적이지 않은 2023년을 즐겼습니다. 이란 핵 협상 가능성이 오늘의 지정학적 의제에서 완전히 제거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란은 지금까지 매달 하루 100만 배럴을 초과하는 월별 흐름으로 강력한 수출 기간을 즐기고 있으며, 이란 당국은 생산량이 2018년 말 이후 처음으로 하루 300만 배럴을 넘었다고 주장합니다. 수치 이란 석유부 장관 자바드 아우지(Javad Awji)가 발표한 수치로 OPEC 2차 출처에서 제공한 합의 수치보다 약 400,000bpd 더 높습니다. 이러한 신뢰도가 높아짐에 따라 National Iranian Oil Company는 2020년 11월 이후 처음으로 Arab Light보다 배럴당 5센트 높은 아시아에 대한 Iran Light 등급 공식의 가격을 책정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란은 Saudi Aramco의 가격 전략을 따랐습니다. 이란 라이트와 이란 헤비의 경우 아시아 OSP를 배럴당 $0.20, 배럴당 $0.80 줄였습니다.
차트 7. 아시아 수출용 쿠웨이트 원유의 공식 판매 가격, 아랍 및 이란 중질유 평균(오만/두바이 평균과 비교) 비교. 출처: 쿠웨이트 석유 공사.
쿠웨이트는 한 달 동안의 수리 후 Al-Zour 정유 공장의 두 번째 CDU를 다시 시작하여 지난 달 일련의 큰 타격에서 회복했습니다. 6월과 7월에 615,000bpd로 정제소의 세 번째(그리고 마지막) 증류 장치를 가동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쿠웨이트는 마침내 모든 용량이 온라인 상태가 되는 지점에 도달했을 수 있습니다. 쿠웨이트 수출이 여전히 감소하고 현재 2022년 평균 1.8mbps보다 약 200,000bbl/d 낮은 상황에서 Az-Zour 강화는 원유 가용성을 더욱 감소시킬 예정입니다. 6월 쿠웨이트 원유 가격은 국영석유회사인 KPC가 아시아 고객에 대한 쿠웨이트 원유 수출 OSP를 배럴당 0.70달러에서 1.70달러로 오만/두바이 평균보다 낮췄다. 따라서 쿠웨이트의 가격 변동은 Saudi Aramco의 Arab Medium 및 Arab Heavy 회사에 대한 인상보다 완만했으며 KPC가 유럽으로 향하는 상품을 배럴당 $0.50 인상한 것도 이러한 경향을 반영했습니다. 고객.
Oilprice.com의 Gerald Jansen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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