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들이 서울 반도체 스케일 라인에서 자동 오버헤드 운송 시스템에 적합한 2차원 레이저 이미징 감지 및 범위(Lidar) 센서를 상용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초정밀 센서의 국산화는 한국의 고가의 외국 제품, 특히 독일과 일본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것이다.
라이다 센서는 레이저 빔을 사용하여 센서와 대상 물체 사이의 거리를 측정합니다. 이러한 센서는 산업 및 자율 주행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3D 스캐닝은 눈에 안전한 레이저 빔을 사용하여 조사된 환경의 3D 표현을 만듭니다. 2D Lidar 센서는 3D Lidar 센서보다 휴대가 간편하고 효율적이며 표면 감지 및 작업에 적합합니다.
반도체 스케일이 제조되어 생산 공장의 다른 섹션으로 이전될 때 자율 철도 기반 오버헤드 운송 시스템(OHT)에 의해 운송됩니다. 2D 라이더 센서는 충돌이나 기타 장애물을 방지하기 위해 OHT 장치에서 사용됩니다. 각 OHT 시스템에는 4개의 센서가 필요합니다.
국영 한국기계연구원(KIMM)이 국내 선두 센서 공급업체인 SOSLAB, 최종 사용자 솔루션 기업인 SEMES와 손잡고 메시징 장비용 2D LiDAR 센서를 상용화했다. 연구팀은 수동 캘리브레이션과 성능 평가 단계를 자동화해 양산 기술을 지켜냈다.
김하창완 연구원은 17일 성명을 통해 “이번 개발을 통해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 등 외부환경 변화로부터 국내 반도체 생태계를 더욱 견고하게 보호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자동화된 스마트 공장 시장을 통해 한국은 2022년에 평균 약 10% 성장하여 약 12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KIMM의 기술은 자율주행 산업, 스마트 인프라 산업 등 다른 산업에도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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