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네트워크 트래픽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구글은 국내에서 네트워크 이용료를 전혀 내지 않는 것으로 부각됐다.
지난 10월 26일 국민의힘 국회 과학정보통신방송통신위원회 김병욱 의원은 “구글의 국내 네트워크 트래픽 점유율은 28.6%로 해외 1위”라고 지적했다. 이런 점에서 회사는 구글이 네트워크 비용을 지불하지만 ‘0원’이다.
김 연구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구글은 국내 네트워크 트래픽 점유율 28.6%로 외국계 기업을 앞서고 있다. 그 뒤를 넷플릭스(5.5%), 메타(구 페이스북, 4.3%), 아마존(3.2%), 애플(0.3%) 순이었다. 나머지 기업을 합치면 6.9%다. 국내 네트워크 트래픽만 보면 구글의 점유율이 2위인 넷플릭스의 5배가 넘는다.
실시간 데이터 기반 시장분석업체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 7월 발표한 ‘2023년 상반기 모바일 앱 이용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평균 4,608만명이 유튜브를 총 126억회, 즉 9,710억회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달 분. YouTube의 막대한 영향력을 고려하면 Google이 국내 트래픽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망 이용요금을 내지 않는 외국기업은 구글이 유일하다.
김병욱 의원은 “구글이 미국과 유럽에서는 네트워크 요금을 지불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점에서 한국은 쉬운 타깃이 된다”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구글의 지배적인 행동의 결과는 궁극적으로 우리 시민, 소비자, 지역 기업에 대한 차별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구글이 네트워크 사용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지불할 수 있도록 법적 조치가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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