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 수천 명의 한국 트럭 운전사들이 연료비 인상, 생산 차질, 항만 운영 지연, 긴장된 글로벌 공급망에 새로운 위험을 초래하는 급여에 항의하며 일요일 6일째 파업에 들어갔다.
아래는 중단, 생산 손실, 노조 및 기업 관계자의 반응에 대한 세부 정보입니다.
자동차들
현대차 울산공장의 생산량은 파업으로 인한 부품 부족으로 금요일 약 60%까지 떨어졌다고 현대차 노조 관계자가 말했다.
스테이션은 백그라운드 주문을 제거하기 위해 주말에 추가 실행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차질이 있다고 밝혔지만 자세한 내용은 밝히기를 거부했으며 가능한 한 빨리 정상으로 돌아오기를 희망했습니다.
노조에 따르면 현대차 울산공장은 하루 6000여대의 자동차를 생산한다. 이번 파업으로 2350억 원(1억 8000만 달러)의 가치가 있는 금요일 기준으로 자동차 회사는 4,000~5,000대의 차량에 피해를 입었습니다.
로이터의 한 목격자는 수백 명의 트럭 운전사들이 주말에 현대 울산 사옥 밖에서 농성을 펼쳤지만 차량의 출입을 막지는 못했다고 전했다.
언론은 기아차 광저우 공장 직원들이 새로 조립된 차량을 이용해 상품을 배달하고 있다고 전했다.
배터리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가 함께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4분의 1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3명 중 1명이 파업에 앞서 예방 차원에서 선적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회사가 지난주에 차질을 겪지 않았지만 파업이 계속된다면 선적 처리를 재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도체
노동조합 박정태 관계자는 트럭운전사들이 울산에서 생산되는 반도체 원료의 출하를 중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계 최대 메모리 칩 제조업체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논평을 거부했다.
한 관계자는 주요 기술 제조업체가 원자재 비축을 고려할 때 단기간에 차질을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단단한 시멘트
철강업체 포스코는 이번 파업으로 2개 공장의 출하량이 하루 3만5000톤 가량 중단됐다고 밝혔다.
한 대형 시멘트 제조업체는 트럭 운전사들이 문 밖에 있는 금요일까지 4일 동안 선적을 중단했으며, 원자재가 바닥났고 저장 용량이 한계에 다다랐다고 한 임원이 말했다.
뉴시스는 트럭 운전사들이 충청도 한일시멘트와 성신시멘트 작업장에 출입을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그녀는 회사들이 영향을 줄이기 위해 철도 화물을 늘릴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정유 및 석유화학제품
울산석유화학단지에 진입하는 차량 수는 평소보다 약 90% 감소했으며, 트럭운전사들은 비조합원 운전자들에게 단지 진입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국의 석유화학 사업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이번 파업이 폴리에틸렌과 폴리프로필렌의 물류를 위협한다고 말했다.
회사 관계자는 주요 정유사가 목요일까지 출하와 인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으며, 주유소는 보통 2주 분량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지만 파업이 장기화되면 상황은 더 나빠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은 세계 5위의 정제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 초 기준 원유 증류 정제 능력은 하루 330만 배럴이다.
하이트 제네로
경찰은 서울 이천시의 하이트진로 양조장을 방해한 혐의로 트럭운전사 노조원 등 20여 명을 검거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항구 및 컨테이너
세계 7위의 컨테이너 항구인 부산항은 이번 파업으로 컨테이너 물동량이 평소보다 3분의 2가량 줄었다고 밝혔다.
정부 관리는 컨테이너 보관 장소가 가득 차고 당국이 더 확보하기 위한 조치를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 항만 물동량의 약 10%를 차지하는 울산항의 컨테이너 운송이 화요일부터 중단됐다고 정부 관계자가 밝혔다.
($1 = 1,279.3200원)
(서울사무국 보고, 로버트 퍼셀, 윌리엄 말라드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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