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뤼셀(로이터) –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는 수요일 정부 보조금 혜택을 받는 값싼 중국산 전기 자동차 수입으로부터 유럽연합 생산자를 보호하기 위해 징벌적 관세를 부과할지 여부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유럽연합 집행위원장은 유럽연합 의회 연례 연설에서 “세계 시장은 이제 값싼 전기 자동차로 가득 차 있다. 그 가격은 막대한 정부 보조금을 통해 인위적으로 낮다”고 말했다. 브뤼셀의 많은 사람들은 이를 프로모션으로 보고 있다. 두 번째 임기로 재임명되었습니다.
10년 전 중국 태양광 패널에 대한 EU 조사가 무역전쟁을 피한 이후 중국을 상대로 가장 큰 이목을 끄는 사건에서 위원회는 자동차에 대해 EU 기준인 10%보다 더 높은 관세를 부과할지 여부를 평가하는 데 최대 13개월의 시간을 갖게 될 것입니다.
보조금 금지 조사에는 중국산 배터리 구동 자동차뿐만 아니라 Tesla(TSLA.O), Renault(RENA.PA), BMW(BMWG.DE) 등 중국산이 아닌 브랜드도 포함됩니다. 업계의 불만에 대한 대응이 아닌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자체에서 도입했다는 점에서도 이례적이다.
유럽연합(EU) 주재 중국 상공회의소는 조사 개시에 깊은 우려와 반대를 표하며 해당 부문의 경쟁 우위는 보조금 때문이 아니라고 밝혔다. 그녀는 유럽연합(EU)이 중국 전기차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것을 촉구했다.
중국과 유럽연합 사이의 긴장은 부분적으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중국과 모스크바의 긴밀한 관계로 인해 고조되었습니다. 유럽연합은 특히 녹색 전환에 필요한 자재 및 제품과 관련하여 세계 2위의 경제 대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은 앞으로 저가형 전기차를 생산하고 저가 모델 개발에서 중국의 주도권을 없애기 위해 큰 싸움을 벌여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시장 선두주자인 BYD(002594.SZ)부터 소규모 라이벌인 Xpeng(9868.HK), Nio(9866.HK)까지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은 국내 경쟁이 심화되고 국내 성장이 둔화됨에 따라 해외 진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중국승용자동차협회(China Passenger Vehicle Association)의 자료에 따르면 8월 중국의 자동차 수출은 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유럽에서 판매되는 전기자동차 중 중국의 점유율이 8%로 증가했으며 2025년에는 15%에 도달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가격은 일반적으로 유럽연합에서 생산되는 모델보다 20% 저렴합니다. 유럽으로 수출되는 인기 중국 모델로는 SAIC의 MG, Geely의 볼보 등이 있다.
EU 발표 이후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의 주가는 하락했다. 소식 전 4.5% 상승했던 BYD 주가는 2.8% 하락 마감했고, 니오는 1% 하락했고, Xpeng은 2.5% 하락했다.
폭스바겐(VOWG_p.DE), BMW, 메르세데스-벤츠(MBGn.DE), 스텔란티스(STLAM.MI) 등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의 주식은 많은 이익이 지워지기 전에 뉴스에 잠깐 동안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14시 15분(GMT)까지 폭스바겐 주가는 0.2% 상승한 반면 스텔란티스 주가는 0.2% 하락했습니다.
그라인딩 기어
더 저렴한 중국 전기 자동차의 유입으로 인해 이미 일부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가 조치를 취했습니다. 르노는 지난 7월 전기차 모델의 생산원가를 40% 절감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다른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와 마찬가지로 이 회사도 미국 경쟁사인 Tesla로부터 점점 더 큰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Tesla는 마진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여러 차례 가격을 인하했습니다.
그러나 독일 VDA 자동차 협회는 EU가 중국의 잠재적인 반발을 고려하고 전기 가격을 낮추는 것부터 관료적 장애물을 줄이는 것까지 유럽 기업들이 성공하는 데 필요한 조건을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독일 자동차 산업은 판매 수익의 상당 부분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으며 오랫동안 무역의 문을 열어둘 것을 요구해 왔습니다.
Von der Leyen은 유럽 연합의 야심찬 환경 목표를 위해 전기 자동차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녀는 “유럽은 경쟁에 열려 있습니다. 바닥을 향한 경쟁이 아닙니다”라고 말하면서 유럽 연합은 값싼 중국산 수입품으로 인해 파괴된 태양광 패널 산업의 경험을 반복하고 싶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Bruegel Research의 분석가 Simone Tagliapietra는 “이것은 긴 여정의 시작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결국 성공할 수 있지만 이는 EU 산업이 경쟁력을 빠르게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인 산업 정책과 병행되어야 합니다.”
컨설팅 회사인 AlixPartners에 따르면, 전기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중국 정부의 지원은 2016년부터 2022년까지 570억 달러에 달해 중국이 세계 최대의 전기 자동차 생산국이 되도록 도왔고, 올해 1분기에는 일본을 제치고 최대 자동차 수출국이 되었습니다.
중국은 2022년에 전기차 구매에 대한 관대한 11년 보조금 프로그램을 종료했지만 일부 지방 당국은 투자 유치와 소비자 지원을 위해 계속해서 지원이나 세금 감면을 제공했습니다.
EU 조사에서는 원자재 및 배터리 가격부터 특혜 대출, 값싼 토지 제공에 이르기까지 잠재적으로 불공평할 수 있는 광범위한 보조금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니오 창업자는 지난 4월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이 외국 정부가 보호주의 정책을 시행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한 바 있다.
그는 공급망과 원자재에 대한 중국의 지배력 덕분에 자신의 회사와 중국 상대 기업이 Tesla와 같은 경쟁사에 비해 최대 20%의 비용 우위를 누리고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Rocky Mountain Institute의 전략팀 수석 이사인 Kingsmill Bond는 2022년에 중국 생산업체들이 전기 자동차 배터리 가격이 kWh당 130달러인 반면 글로벌 가격은 151달러로 이익을 얻었다고 말했습니다.
(Fu Yun Chee 및 Philip Blenkinsop 기자 – 아랍어 게시판에 Mohammed 기자) (Kim Myung, Brenda Goh, Anne-Marie Rountree, Nick Carey, Kate Abnett 및 Victoria Waldersee의 추가 보도) 편집 Gabriela Baczynska 및 Louise Heav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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