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31,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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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li’s의 CEO인 Alexandre Dreyfus는 한국 시장을 알아가는 데 6년이 걸렸으며 이제는 확장할 시기라고 말했습니다.

칠리의 알렉산더 드레이퍼스(Alexander Dreyfus) CEO가 9월 3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코리아타임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팩트블록 제공

칠리의 알렉산더 드레이퍼스(Alexander Dreyfus) CEO가 9월 3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코리아타임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팩트블록 제공

이연우 작가님의 글입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야구가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라는 것입니다. 축구팬들 사이에서도 유럽팀이 국내팀보다 선호된다.

이러한 국내 축구의 어려운 환경에 2018년 설립된 블록체인 기업 칠리스(Chili’s)가 나섰다. 올해부터 지역 기관과의 협력을 잇따라 발표했다.

지난 2월에는 K리그와 제휴해 팬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가 득점한 공에 입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NFT를 통해 진위가 검증됐다.

지난 5월에는 국내 사용자 3300만 명을 보유한 국내 최대 결제 플랫폼 네이버페이와 제휴를 맺었다. 네이버페이가 칠리즈 체인을 첫 번째 블록체인 파트너로 선정하면서 베타 디지털 자산 지갑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칠리의 CEO인 알렉산더 드레이퍼스(Alexander Dreyfus)는 이것이 회사와 한국 기업과의 관계의 시작일 뿐이라고 믿습니다. 확장을 열망하는 그는 이러한 성장하는 파트너십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를 희망합니다.

코리아타임스는 지난 9월 3일 한국 블록체인 주간에 참석한 Dreyfus와 단독 개인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K리그는 우리의 첫 번째 한국 스포츠 시설이었지만 확실히 마지막은 아니었습니다. 우리는 야구를 포함해 여러 리그, 팀과 논의를 해왔습니다. 또한 여러 엔터테인먼트 회사와도 논의를 해왔습니다. “드레퓌스가 말했다. .

칠리즈의 주요 혜택 중 하나는 FC 바르셀로나, 토트넘 홋스퍼 FC, 파리 생제르맹 FC 등 전 세계 170개 이상의 스포츠 클럽과 협력하여 축구 팬들에게 ‘팬 토큰’을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 토큰은 팬들에게 간단한 팀 결정에 투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더 큰 소속감을 제공합니다. 토큰은 칠리즈 암호화폐인 $CHZ를 사용하여 거래됩니다.

칠리(Chili)의 알렉산더 드레이퍼스(가운데) CEO가 9월 3일 서울 한 호텔에서 열린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 패널에서 연설하고 있다. 오른쪽은 Paris Saint-Germain의 Web3 및 Metaverse 책임자인 Bar Helgoson입니다. 팩트블록 제공

칠리(Chili)의 알렉산더 드레이퍼스(가운데) CEO가 9월 3일 서울 한 호텔에서 열린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 패널에서 연설하고 있다. 오른쪽은 Paris Saint-Germain의 Web3 및 Metaverse 책임자인 Bar Helgoson입니다. 팩트블록 제공

인터뷰 내내 Dreyfus는 협업 간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싶다는 희망을 강조했습니다.

“저는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의 연결을 굳게 믿습니다. 예를 들어, 유럽의 K-pop 밴드를 경기에 초대할 수 있다면 이는 축구팀이 밴드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축구팀, 그리고 코드가 있거나 네이버페이를 사용하는 일부 팬이 방문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꿈은 네이버페이에 거래 기능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네이버페이 지갑에 PSG 토큰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나이키가 PSG의 스폰서이기 때문에 나이키 매장에서 10% 정도 할인을 받습니다. 그런 거죠. 노력해 보고 싶습니다.”

유럽에서는 팬 경험의 변화가 성공적이었지만 한 가지 질문이 남아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동일한 성공을 이룰 수 있을까요?

Dreyfus는 팬 참여에 문화적 차이가 있다는 점을 인정했지만, 이것이 Chili’s의 경우 반드시 장벽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는 서양 팀의 IP를 가져옵니다. 하지만 한국 팬들은 분명히 글로벌 브랜드와 교류하고 싶어합니다. 예를 들어, 이탈리아에서는 팬들이 자국 팀만 좋아하고 다른 팀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드레이퍼스는 “솔직히 국내 팀은 영향력이 적기 때문에 더 국제적이다”며 “나는 그들을 ‘캐주얼 팬’이라고 부르고 싶다”고 말했다. 평균적으로 약 4.6개 팀을 지원합니다.”

알렉산더 드레이퍼스 칠리스 대표와 조영상 K리그 사무총장이 9월 3일 서울 한 호텔에서 열린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에서 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칠리의 의례

알렉산더 드레이퍼스 칠리스 대표와 조영상 K리그 사무총장이 9월 3일 서울 한 호텔에서 열린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에서 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칠리의 의례

한편, 지역 축구 리그는 성장하고 있다. 지난 7월 기준 K리그 전체 관중은 120만명을 넘어섰는데, 이는 2013년 승강제 도입 이후 가장 빠른 기록이다.

K리그 조영상 사무총장도 코리아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협력을 통해 팬들이 K리그 경기가 아닌 날에도 즐길 수 있는 독특한 경험과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칠레를 포함한 많은 글로벌 프로젝트에서는 규제가 여전히 주요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K리그 팬코드는 아직 출시되지 않았으며, 칠리즈가 다른 국가에서 제공하는 B2C 서비스는 현재 한국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Dreyfus는 Chili’s가 가상 자산 사용자 보호법에 따라 몇 가지 규칙이 명확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더 자세한 내용을 기다리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지난 6년 동안 배움에 시간을 바쳤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이전에는 서울에 40번 정도 갔을 거예요. 두 달에 한 번씩 왔습니다. 앞으로 2~3년 더 걸리면요. 이것을 배우는 데 몇 년이 걸렸습니다.” “제품 관점에서 정말 의미 있는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므로 우리는 기꺼이 기다릴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확실히 투자하고 싶고 몇 가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내놓고 싶어합니다. 때로는 현지에 있지 않을 때 혁신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