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2,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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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네요를 다룬 한국 영화 ‘인어’는 바다와 자매애를 지키기 위해 싸우는 여성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한국의 ‘한요’, 즉 해녀들은 짙푸른 환경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노벨 평화상 수상자 말랄라 유사프자이(Malala Yousafzai)의 첫 번째 총괄 프로덕션인 이 영화에서 그녀는 다이버들의 세계를 탐험합니다. 이들 중 대부분은 현재 60대, 70대, 80대이며 한반도에서 130마일 떨어진 제주도에 살고 있습니다.

여성들은 일종의 자매애 유지를 포함해 수백 년 된 전통을 보존하고 있으며, 기후 변화와 핵폐기물 같은 문제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Apple TV+에서 금요일에 공개되는 다큐멘터리 “The Last of the Sea Women”은 생계와 조상의 공예품을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는 henyo라고 불리는 “실제 인어” 그룹의 삶을 탐구합니다. 외부 힘의 제한.

다이버들은 산소통이나 전문 다이빙 장비 없이 그물, 삽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탁한 물에 뛰어들어 전복, 성게 등을 채취합니다. 1960년대 한요의 수는 3만 명 정도였다.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통되고 있습니다. 오늘 3,200.

하니오 다이버스
‘라스트 해녀’ 속 대한민국 제주도 출신의 현요 해녀.박하시 / 애플TV+

소녀들은 마치 함께 농담을 하는 것처럼 논쟁하고 싸운다. 하지만 유수프자이는 매우 인간적이며, 서로에 대한 무조건적인 지원이 생존의 핵심입니다.

유사프자이는 “나 자신의 행동주의 이야기에서 나는 때때로 싸우는 여성으로 등장하지만 그것이 진정한 변화를 가져오는 진정한 반영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고 말했다. “하네요의 이야기를 보면 그들이 어떻게 단결과 우정, 형제애 덕분에 공동체를 실제로 유지하고 유지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Haneyo는 또한 관광객으로 인한 오염, 기후 변화로 인한 수온 상승, 많은 여성들이 비극 이후 또는 재정적 불안으로 인해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위험한 다이빙 산업에 뛰어들기 때문에 관심 감소와 같은 문제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냅니다. 우주선과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온 핵 폐기물을 자국 영토로 방출하는 것입니다.

여성들은 집회에서 항의하거나 문화적 전통을 통해 자신의 예술을 존중함으로써 이러한 위협에 저항한다고 말합니다. 한뇨인 정순덕씨는 UN 인권이사회에서 연설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스위스를 방문하며 핵폐기물이 배출되는 가운데 자국의 수역을 보호해 줄 것을 호소합니다. 그 이후로 일본은 거의 30년이 걸릴 것으로 추정되는 폐기물 억제 과정을 시작했습니다.

하니오 다이버입니다.
2024년 10월 11일 첫 방송되는 ‘최후의 바다여인’의 대한민국 제주도 출신 해녀.애플TV+

“바다는 우리 집이에요. 바다로 가야 해요.” 영화 금옥에서 하네요가 말했다. “다음 생에도 다시 다이빙을 할 거예요.”

영화 전반에 걸쳐 웃음과 농담으로 꾸며낸 장면부터 실존적 딜레마까지 다양한 장면이 등장합니다. 김수 감독 역시 건전한 ‘사랑의 언어’를 포함해 자신의 진짜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김씨는 “싸움이다. 헤뇨들끼리 싸움이 끊이지 않았다”고 웃었다. … 그들은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소리를 지르지만, 영화에서 보듯이 그들은 즉시 문제를 해결합니다. 그들은 서로를 용서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김씨는 여자들은 감정이 그들을 갈라놓을 수 없기 때문에 원한을 품지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들의 생존은 그들의 의존성과 서로에 대한 의존성에 달려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다큐멘터리 속 또 다른 한요인 장씨와 이희순씨는 그들의 힘이 부분적으로 가족 내에서 여성이 하는 역할에서 나온다고 설명했다.

장씨는 한국어 통역을 통해 “여성은 어머니이기 때문에 이것이 가능하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우리는 엄마이고 엄마는 강하다.”

Zhang은 또한 많은 Hanyo와 마찬가지로 “가족을 관리하고 가족을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다고 언급했습니다. 가족이 의지하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관계없이 전진하는 것이 “우리의 문화가 되었습니다”.

Yousafzai는 Hanios의 이야기가 “자유와 존엄성이 자신에게 의미하는 바에 대해 자신만의 경계를 설정”하려는 여성의 오랜 역사를 반영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유사프자이는 “여성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자신의 삶을 어떻게 정의할지 생각할 시간조차 없다”며 “더 평등하고 안전한 세상에서 살기 위한 투쟁은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