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3,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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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VOD, 한국, 동남아에서 성장세

MPA(Media Partners Asia)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한국, 중국, 일본 콘텐츠가 올해 상반기 동남아시아에서의 참여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데이터는 MPA의 ampd 디지털 측정 플랫폼에서 수집한 연구를 활용합니다.

동남아시아에서 프리미엄 VOD는 올해 첫 6개월 동안 2,300억 분의 시청 시간을 기록했는데, 이는 필리핀과 인도네시아가 주도하며 전년 대비 4% 증가한 수치입니다. 프리미엄 VOD의 구독 및 광고 수익은 11% 증가한 8억 9,5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및 싱가포르에서 증가세를 기록했습니다.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상반기에 약 100만 명의 신규 SVOD 구독자가 4,880만 명에 이르렀으며, 이는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가 주도하여 5% 증가한 수치입니다.

넷플릭스는 상반기 프리미엄 VOD 시청자의 절반을 차지했으며, 특히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에서 프리미엄 VOD 매출의 40%를 차지했습니다. 지역의 지배적인 플레이어인 Viu는 10%의 청중과 수익 지분을 갖고 있었습니다. WeTV는 지역 전체에서 참여율이 8%였습니다. 다른 주요 현지 플레이어로는 인도네시아에서 수익 점유율이 20%인 비디오, 태국에서 시청률 17%, 시청률이 27%인 True ID가 있습니다.

MPA의 Vivek Kudo 전무이사는 “가격 인상으로 인해 고객 성장이 완만한 반면,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의 주요 도시 중심을 넘어 보급률이 높아지는 것은 프리미엄 스포츠, 지역, 아시아 및 미국 콘텐츠가 온라인으로 이동함에 따라 여전히 중요한 기회로 남아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국, 미국, 중국, 일본 콘텐츠는 2024년 상반기 동남아시아 프리미엄 VOD 시청률의 80%를 차지했습니다. 한국 콘텐츠가 주요 동인인 반면 중국 드라마는 부분 유료 시청률을 늘리고 있습니다. 미국 콘텐츠는 여전히 글로벌 서비스 전반에 걸쳐 선도적인 확보 유입 경로로 남아 있습니다. 로컬 콘텐츠는 획득 효과를 통해 강력한 도달 범위를 유도합니다.”라고 주장합니다.

국내에서는 SVOD 플랫폼 순 신규 가입자가 70만5000명 증가해 상반기 2080만 명을 기록했다. 수익(구독 및 광고)은 11% 증가한 9억 2,2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시청률은 5% 증가한 1,030억 분을 기록했습니다.

가입자 증가는 지배적인 지역 플레이어 TV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이는 순 신규 SVOD 추가의 34%를 차지하여 가입자 420만 명, 시청자 수 30%, 수익의 15%를 차지했습니다. Netflix는 수익(43%)과 시청자(37%)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시청 시간 동안 Waave는 18%, Coupang Play는 9%, Disney + 5%를 기록했습니다.

MPA 보고서는 또한 프리미엄 VOD 이외의 증가도 강조했습니다. 모바일 장치의 AVOD, SVOD 및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전반의 시청률은 YouTube가 주도하여 24% 증가한 5,340억 분에 달했습니다.

수석 분석가이자 Insights 책임자인 Divya D는 “2024년 상반기에 로컬 콘텐츠는 프리미엄 VOD 카테고리 참여의 77%와 고객 확보의 75%를 차지했으며 Tving, Netflix, Coupang Play, Disney+의 주요 플레이와 다양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 2024년 상반기에는 200개 이상의 타이틀이 한국 콘텐츠 수요의 80%를 차지하며, 주요 VOD 플랫폼에서 풍부한 현지 드라마와 버라이어티 출시가 시청자를 끌어 모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