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3,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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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ceX는 비행 중 오작동을 겪은 지 불과 2주 만에 궤도로 돌아왔습니다.

SpaceX는 비행 중 오작동을 겪은 지 불과 2주 만에 궤도로 돌아왔습니다.

확대 / Starlink 10-9 임무는 플로리다에서 토요일 이른 아침에 시작됩니다.

SpaceX 라이브 스트림

현지 시간으로 토요일 이른 아침 1시 45분, 팔콘 9호 로켓이 플로리다 케네디 우주 센터의 발사 장소에서 궤도로 발사되었습니다.

일부 기준에 따르면 이것은 매우 일상적인 임무였습니다. 결국 이는 SpaceX의 올해 73번째 발사였습니다. 올해 다른 많은 Falcon 9 발사와 마찬가지로 Starlink 10-9 임무는 23개의 광대역 인터넷 위성을 궤도로 운반했습니다. 그러나 이달 초 드문 실패 이후 이 Falcon 9 로켓은 세계에서 가장 활동적인 로켓을 다시 시작하려는 시도로 회사를 위해 다시 작동되었습니다.

모든 면에서 볼 때, 미사일은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성공했습니다. 1단 부스터 로켓인 B-1069가 17번째 궤도 진입에 성공했습니다. 지침을 읽어보세요. 발사 후 한 시간 남짓 후에 로켓의 두 번째 단계가 좋은 궤도로 탑재물을 발사했으며, Starlink 차량은 탑재된 추진기를 사용하여 앞으로 몇 주 안에 작동 고도에 도달할 것입니다.

감각선 절개

Falcon 9 로켓은 15일 전 7월 11일 오후 7시 35분(태평양 표준시 2시 35분) 캘리포니아 반덴버그 우주군에서 스타링크를 발사하는 동안 실패했습니다. 그 임무 동안, 단계 분리 후 불과 몇 분 만에 차량의 두 번째 단계에 공급되는 Merlin 진공 엔진에서 비정상적인 얼음 축적이 관찰되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멀린 진공엔진은 2단 분리 이후 1차 연소과정 완료에 성공했다. 그러나 이 기간 동안 엔진 근처에서 액체 산소 누출이 발생하여 웹캐스트 중에 얼음이 쌓이는 현상이 관찰되었습니다.

엔지니어와 기술자들은 누출 원인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즉, 차량의 액체 산소 시스템에 연결된 압력 센서의 “감지 라인”에 균열이 있었습니다. 회사측은 “엔진 진동으로 인한 높은 부하로 인한 피로감과 일반적으로 라인을 구속하는 클램프의 풀림으로 인해 해당 라인에 균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업데이트에서는 토요일 오전 출시에 앞서 공개되었습니다.

이 누출로 인해 엔진이 과냉각되고 Merlin이 Starlink 위성을 발사하기 전에 로켓 궤도를 돌기 위해 두 번째 연소를 다시 점화하기 전에 사용 가능한 점화 유체의 양이 감소했습니다. 이로 인해 멀린 엔진의 시동이 거칠어졌습니다. 위성은 결국 낮은 궤도로 발사되어 며칠 만에 지구 대기에서 불타 버렸습니다.

SpaceX는 실패한 센서 라인이 중복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비행 안전 시스템에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미 엔진에 있는 교체 센서로 덮을 수 있습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Falcon 9 로켓을 발사하기 위해 2단계 엔진에서 센서 라인이 제거될 예정입니다.

목요일 기자회견에서 SpaceX 이사 Sarah Walker는 이 센서 라인이 또 다른 임무에 대한 고객 요구 사항에 따라 설치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이 구성 요소와 다른 일반적인 센서 라인의 유일한 차이점은 하나가 아닌 두 개의 연결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진동에 더 취약해져서 작은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빨리 돌아와요

SpaceX는 오작동이 발생한 지 몇 시간 내에 원인을 파악할 수 있었고 연방 항공국과 협력하여 빠른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목요일 발사회사는 비행 복귀 허가를 받았습니다.

Walker는 “팀이 사고의 원인을 얼마나 빨리 식별하고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관련 시정 조치를 취했는지 보는 것은 정말 놀랍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7월 11일 밤의 실패 이전에 SpaceX는 2016년 9월 Amos 6 발사대 폭발로 거슬러 올라가 이전 297회의 Falcon 9 발사 중 어떤 임무에서도 실패를 경험하지 않았습니다. 토요일에 비행기로 복귀하는 것은 우주 비행 역사상 전례가 없는 일입니다.

회사는 이번 주에 Falcon 9 로켓을 이용해 두 개의 Starlink 임무를 더 시작할 계획입니다. 하나는 플로리다의 Cape Canaveral 우주 정거장과 캘리포니아의 Vandenberg 우주 정거장입니다. 그런 다음 8월 18일에 발생할 수 있는 중요한 NASA 우주비행사 비행인 Crew 9 이전에 세 가지 임무를 더 수행합니다.

NASA가 2단계 실패 조사에 참여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NASA의 Commercial Crew Program 책임자인 Steve Stich는 SpaceX가 고장의 근본 원인을 식별하는 데 “뛰어난 작업”을 수행한 다음 Dragon 차량과 Falcon 9 로켓의 첫 번째 단계를 신속하게 검사하여 다른 센서가 없는지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