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항공청(FAA)은 목요일 보잉이 자사의 737 Max 9 항공기가 안전하고 해당 기관이 승인한 설계를 준수하도록 제작되었는지 확인하지 못했는지 여부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FAA는 알래스카 항공이 운항하는 보잉 737 맥스 9 항공기가 지난 금요일 오레곤주 포틀랜드에서 이륙한 직후 동체 패널이 떨어져 객실 측면에 구멍이 생긴 데서 이번 조사가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비행기는 비상 착륙을 위해 포틀랜드로 돌아왔습니다.
소속사 측은 “이런 일은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고, 다시는 일어나서도 안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FAA는 수요일 보잉에 보낸 서한에서 포틀랜드 사고 이후 다른 Max 9 항공기에 추가적인 문제가 있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편지에는 해당 기관에 보고된 다른 문제에 대한 세부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미국에서 사용되는 Max 9 항공기 대부분을 운영하는 알래스카와 유나이티드 항공은 월요일 자사 항공기의 초기 검사를 실시하던 중 패널에서 헐거운 하드웨어를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새로운 조사는 대부분의 항공사에 대형 항공기를 공급하는 단 두 곳의 공급업체 중 하나인 보잉의 최근 좌절입니다. 회사는 2018년 인도네시아와 2019년 에티오피아에서 737맥스8 항공기 두 차례 추락 사고로 총 346명이 사망한 이후 대중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고심해 왔다.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는 도어 플러그라고도 알려진 Max 9 패널이 날아가는 원인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패널은 패널이 움직이거나 열리는 것을 방해하는 나사가 없거나 잘못 설치되었는지 확인하려고 합니다. 플러그는 비행기에 최대 좌석 수가 있는 경우 비상구가 있을 위치에 배치됩니다.
이번 사고로 크게 다친 사람은 없었지만 항공 전문가들은 비행기가 더 높은 고도에 있을 때 패널이 폭발했다면 결과는 훨씬 더 심각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승객과 승무원들은 이리저리 돌아다니면서 자리로 돌아가 산소마스크를 착용하고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알래스카 항공 비행기는 약 16,000피트 높이에 있었고 패널이 찢어졌을 때 여전히 상승 중이었습니다.
목요일 발표 이전에 FAA는 보잉과 협력하여 171대의 접지된 Max 9 항공기를 검사하라는 회사의 지침을 검토했습니다. 이 검토는 Alaska와 United Airlines가 볼트가 느슨해졌다고 보고한 후에 발표되었습니다.
FAA는 조사를 발표한 성명에서 “보잉의 제조 관행은 법적으로 충족할 책임이 있는 높은 안전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보잉 CEO 데이브 칼훈은 화요일 사고에 대한 회사의 대응에 투명성을 약속했습니다. 그는 또한 회사가 자신이 언급한 내용을 명확히 하지 않은 채 “우리의 실수를 인정한다”고 말했습니다. 보잉은 이 성명에 대한 추가 세부 정보 제공을 거부했습니다.
보잉은 성명을 통해 “우리는 FAA와 국가교통안전위원회의 조사에 완전하고 투명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나이티드에는 79대의 항공기가 있고 알래스카에는 65대의 항공기가 있지만 알래스카는 Max 9 항공기가 보유 항공기의 20%를 차지하기 때문에 접지 취소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FAA의 전 수석 변호사이자 부국장인 아르준 가르그(Arjun Garg)는 보잉이 조사 사실을 통보함으로써 회사에 대한 집행 조치로 이어질 수 있는 절차를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경우에는 FAA가 벌금을 부과하고 규제 기관이 식별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사에 변경을 요구하는 합의에 도달했습니다.
현재 워싱턴에 있는 법률 회사인 Hogan Lovells의 파트너인 Garg는 “결국 FAA는 벌금을 징수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안전에 관심을 갖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단지 시스템을 더 안전하게 만들고 싶어할 뿐입니다.”
일부 의원들은 또한 FAA가 실수를 했는지 의문을 제기합니다.
상무위원회를 이끄는 민주당 소속 워싱턴 상원의원 마리아 캔트웰은 목요일 상무위원회에 제조업체의 품질 관리 표준 준수 관리에 관한 성명서를 제출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요컨대, FAA의 감독 과정은 법과 FAA 규정에 따라 보잉이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는 항공기를 생산하도록 보장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은 것 같습니다.”라고 캔트웰 씨는 기관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말했습니다. 마이크 휘태커.
FAA는 상원의원의 서한에 대해 캔트웰 씨에게 직접 답변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논평을 거부했습니다.
Max 8 충돌 사고와 관련된 피해자 가족을 대표하는 변호사인 마크 린드퀴스트는 FAA가 신속하게 조사를 시작하여 과거보다 더 적극적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FAA가 사고 원인을 파악하고 사고 예방 방법에 대한 권장 사항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NTSB보다 Max 9에 대해 훨씬 더 폭넓게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Lindquist 씨는 “이번 발표의 어조는 FAA가 보잉의 인명 손실 가능성과 품질 관리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고 믿고 있음을 나타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전직 항공사 임원이었으며 현재 항공 산업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는 로버트 만은 FAA가 보잉 항공기의 안전에 대해 여행자들을 걱정할 여유가 없기 때문에 신속하게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Mann 씨는 FAA가 Max 8과 마찬가지로 Max 9 항공기 검사에 직접 접근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당시 FAA의 이사이자 전직 항공사 조종사였던 Steve Dixon이 비행기를 조종했다고 언급했습니다. 미국 연방항공청(FAA)이 약 2년 동안 접지된 후 2020년 후반에 Max 8 항공기의 상업 비행을 허용했습니다.
Mann은 “이것은 오랜 문제를 인정한 것이며 매우 공개적인 질책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FAA의 전 행정관 대행인 Billy Nolen은 FAA의 조사가 보잉과 기관에 Max 9 항공기의 문제가 고립된 것인지 아니면 시스템적인 것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그들이 171대의 비행기 중 일부를 지나가면 알게 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FAA는 비행기의 모든 구성 요소가 기관의 표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책임이 있다고 Nolen 씨는 말했습니다. 항공사가 다른 Max 9 항공기에서 느슨한 볼트를 발견했다는 사실은 해당 기관이 조사를 개시할 충분한 이유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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