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4월 4일 (연합) – 코로나19 팬데믹과 중국과의 외교적 긴장 지속으로 국내 면세점의 매출이 지난 4년 동안 28.3% 감소했다고 화요일 국회의원이 밝혔다.
고용진 민주당 의원은 관세청 자료를 인용해 국내 면세점 연매출이 2019년 24조8500억원에서 지난해 17조8100억원으로 줄었다고 밝혔다.
업계를 선도하는 호텔롯데 면세점 매출은 2019년 9조3000억원에서 2022년 5조3000억원으로 43% 감소했다. 같은 기간 호텔신라컴퍼니도 32.3% 감소했다. 신세계디에프는 최근 3년간 연매출이 17.8% 감소하는 등 하락세를 보였다.
국내 기업들도 다른 글로벌 여행 소매업체들에 의해 추월당했습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스위스에 본사를 둔 Dufry AG에 연매출 2위 자리를 내줬다. 2019년부터 China Duty Free Group Co.
이에 국내 여행사들은 코로나19 이후 40% 이상 급등한 중국 리셀러 모집 대가로 여행사에 지급하는 수수료를 인하할 계획이다.
일부는 중국 리셀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롯데면세점은 올해 도심 매장과 온라인 판매 채널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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