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3,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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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은 GPU가 작동을 멈춘 해였습니다.

2023년은 GPU가 작동을 멈춘 해였습니다.

2023년은 GPU가 작동을 멈춘 해였습니다.

앤드루 커닝햄

여러 면에서 2023년은 자신만의 게이밍 PC 및/또는 워크스테이션을 구축하는 사람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정상화의 해였습니다. 일년 내내 대부분의 주요 구성 요소는 공식 소매가 또는 그보다 약간 낮은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었기 때문에 재입고에 대한 걱정이나 할인을 기다리지 않고도 모든 유형의 컴퓨터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2022년에 시작된 일부 GPU 트렌드의 환영받는 연속이었습니다. Nvidia, AMD 및 Intel은 새로운 GPU를 출시할 수 있으며 대략 예상 비용에 해당 GPU를 지속적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GPU 구매자에게 2023년이 얼마나 실망스러웠는지 알 수 있습니다. GeForce RTX 4090 및 Radeon RX 7900 시리즈와 같은 카드는 2022년 후반에 출시되었으며 이전 세대 카드가 달성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그러나 2023년 미드레인지 GPU 출시는 그다지 야심적이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이전 세대 GPU의 성능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은 해당 성능에 맞는 이전 세대 GPU와 거의 동일한 가격으로 제공했습니다.

미드레인지가 제대로 작동합니다.

모든 미드레인지 GPU 출시에 GTX 1060이 탑재되는 것은 아닙니다. GTX 1060은 직전 세대보다 약 50% 더 빠르며 가격이 절반이 조금 넘는 비용에도 불구하고 이전 세대 GTX 980보다 성능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기대치가 낮았다고 해도 올해 중급 GPU 출시는 실망스러웠다.

아마도 최악의 상황은 GeForce RTX 4060 Ti일 것입니다. 이 제품은 때때로 대략 동일한 가격으로 교체한 카드를 이기기 위해 고군분투했습니다. 16GB 버전의 카드는 100달러 더 비싸지만 일부 게임에서는 8GB 버전보다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특히 해로웠습니다.

RTX 3060이 시작된 가격이 30달러 인하된 덕분에 일반 RTX 4060은 약간 더 좋은 소식이었습니다. 성능 향상도 작았으며 RAM이 12GB에서 8GB로 떨어지는 것은 우리가 원하는 방향이 아닙니다. 이리저리 돌아다니기는 했지만 여전히 거의 같은 가격에 약간 더 빠르고 효율적인 카드였습니다. AMD의 Radeon RX 7600, RX 7700 XT 및 RX 7800 XT는 모두 이와 동일한 광범위한 범주에 속합니다. 일부 개선 사항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유사하거나 약간 낮은 가격으로 이전 세대 부품과 유사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GPU 부족으로 인해 업그레이드를 기다려온 구형 GPU 사용자에게는 그다지 흥미로운 도약이 아닙니다.

이 세대 최고의 미드레인지 카드(600달러로 “미드레인지”의 정의를 확장한 것은 확실함)는 GeForce RTX 4070일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훨씬 적은 전력을 사용하고 100달러 더 저렴하면서도 일반적으로 RTX 3080과 같거나 약간 이길 수 있습니다. RTX 3080 권장 소매 가격보다 RTX 3080이 기본적으로 수명 기간 동안 권장 소매 가격으로 제공되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확실한 거래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600달러는 여전히 2070년에 비해 100달러가 증가하고 1,070달러에 비해 220달러가 증가한 것이므로 삼키기가 더욱 어렵습니다.

전반적으로 2023년은 300달러짜리 GPU를 구입하기에 최악의 시기는 아니었습니다. 그 모호한 영광은 2021년 말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때 운 좋게 GTX 1650을 그 가격에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GPU 부족으로 인한 발전에 대해 “지속적으로 사용 가능한 코어 효율적인 GPU”에 대해 감사하기는 어렵습니다.

마케팅이 더욱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지난 세대 GPU보다 1.7배 빠르다?  물론, 특정 게임의 적절한 상황에서만 가능합니다.
확대 / 지난 세대 GPU보다 1.7배 빠르다? 물론, 특정 게임의 적절한 상황에서만 가능합니다.

엔비디아

이러한 각 GPU에 대한 Nvidia의 초기 성능 주장을 살펴보면 RTX 40 시리즈가 흥미로운 도약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치는 최신 GPU 스푸핑 소프트웨어인 DLSS Frame Generation(FG)을 지원하는 게임에서만 가능했습니다. 기본 DLSS 및 DLSS 2는 GPU에서 생성된 이미지를 확대하고 간단한 업스케일링으로 얻을 수 있는 이미지 품질의 왜곡 및 손실 없이 저해상도 이미지를 고해상도 이미지로 바꾸는 보간 픽셀을 생성하여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DLSS FG는 GPU로 렌더링된 프레임 사이에 전체 프레임을 생성하여 이론적으로 강력한 GPU 없이도 상당한 프레임 속도 향상을 제공합니다.

이 기술은 작동할 때 인상적이며 FSR 3 및 AMD 기반 FSR 3과 같은 하드웨어 독립적인 복제품을 생산할 만큼 성공적이었습니다. Intel의 대체 응용 프로그램 이는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주목할만한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설득력 있는 추가 프레임을 생성하기 위한 충분한 데이터를 얻으려면 합리적으로 높은 기본 프레임 속도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중급 카드는 수행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성능이 좋더라도 이상한 시각적 효과가 나타나거나 미세한 디테일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모든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DLSS FG는 또한 약간의 지연 시간을 추가하지만 이는 다음과 같은 지연 시간 감소 기술로 보상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리플렉스.

성능 개선 도구 상자의 또 다른 도구로 DLSS FG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전 세대 그래픽 카드와 비교할 때 이를 최상위에 두는 것은 기껏해야 업그레이드자가 실제로 기대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매우 장밋빛 그림을 그리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