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는 국영 금융 기관을 통해 조선 산업의 유동성을 늘리기 위해 민간 은행 부문과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지방은행을 비롯한 은행들이 특히 국내 중형 조선사에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유동성을 확대한 것은 11년 만에 처음이다.
다자간 협정 체결식에서 정부 관계자들은 조선 부문이 경제에 막대한 재정적 기여를 하고 있음을 지적하는 동시에 점점 더 치열해지는 경쟁을 인정했습니다. 2024년 첫 5개월 동안 조선업체들은 전년보다 57% 증가한 100억 달러 이상의 선박을 출하했습니다.
그러나 중견 조선소들이 큰 압박을 받고 있고, 지난 10년간 조선업계의 부도로 은행에 손실이 발생하자 은행은 환급보증을 중단했다. 일반적으로 조선소는 선박 구매 가격의 약 40%를 선불로 받고 건조 중에 할부금을 지불합니다. 조선소는 선박 인도에 실패한 경우 구매자에게 환불 보증을 제공합니다.
국내 최대 은행 5곳과 지방은행 3곳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등 국가금융기관이 모두 참여한다. 또한, 한국무역보험공사는 은행들이 추가 자금보증을 제공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익스포저와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규정을 변경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첫 번째 트랜치는 약 2억 6천만 달러를 제공하며, 이미 중형 조선소에서 주문한 9척의 선박 각각에 3천만 달러가 할당됩니다. 대한조선소에서 벨기에 선주가 건조할 유조선이 먼저 폐쇄됐다. 전체적으로 약 6억 8천만 달러가 중형 조선소에 제공되어 경쟁력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현대자동차 3대 조선소와 삼성전자도 참가한다. 관계자들은 대형 조선소들이 강력한 주문서로 인해 보증 한도를 거의 소진했다고 지적합니다. 신규 주문을 계속할 수 있도록 주요 조선소에 추가로 100억 달러가 제공될 것입니다.
이번 사업은 중형 조선소 자금조달 사업에 대기업과 지방은행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첫 사례다. 이는 또한 중견 부문의 경쟁력 향상을 돕기 위해 노력하는 대규모 금융 기관의 복귀를 의미합니다.
정부는 이 프로그램이 신기술에 지속적으로 중점을 두고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음 달에는 조선산업 기술혁신 로드맵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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