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전 포퓰리스트 연합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민생법안을 놓고 격렬히 맞서다 포퓰리즘법에 손을 댔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위원회가 정부예산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기준을 완화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의무 예비 전환 면제 대상인 인프라 구축이나 국가 차원의 R&D 수행에 소요되는 총 사업비 상한이 현행 500억에서 1000억(7540만 달러)으로 상향된다. , 이러한 프로젝트에 필요한 정부 예산의 한도는 Rs 300억에서 Rs 500억으로 인상됩니다. 이는 1999년 제도 도입 이후 처음으로 기준을 상향한 것이다.
사실 이번 조치는 양당의 갑작스러운 합의가 아니었다. 지난 10년 동안 국가 계획의 규모가 거의 두 배가 되었지만, 재정부는 수십 년 동안 상한선이 유지되어 왔기 때문에 기준을 높일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높아진 기준은 종종 사역의 요구를 반영합니다. 대신 산업부는 사전점검 면제를 위해 준공 후 관리를 강화하는 지침을 개정했다.
문제는 국회가 국가재정건전성 제고를 위한 재정지침을 뒤늦게 제정하지 못한 데 있다. 양측은 국책과제 사전심사 면제 기준 완화가 정부 재정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어 자금조달 기준을 조정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재정적자 한도는 GDP의 3%를 넘지 않아야 하며 국가 부채는 GDP의 60%를 초과할 경우 GDP의 2% 미만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민주당이 공공기관이 사회적 기업으로부터 물건을 조달하도록 하는 법안의 통과를 강력히 요구하면서 재정 지침을 충족할 수 없었다. 양당이 예비심사 면제 요건 완화를 서둘러 입법화한 것은 차기 총선에서 더 많은 득표를 확보하려는 포퓰리즘적 움직임을 반영한다.
기획재정부는 타 부처에 예비조사 결과를 예산 편성 시 반영하도록 지시해 허점을 메울 계획이다. 그러나 정치인들이 돼지고기를 포장하는 것을 막는 것은 쉽지 않다. 우리 국가채무가 100조원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세수는 1월과 2월 두 달 동안에만 이미 16조원에 이르렀다. 정부는 재정 상태가 악화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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