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농림축산식품부(MAFRA)가 발표한 새로운 자료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농식품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한 22억 7천만 달러에 달해 미국의 이전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2022 회계연도 1분기에는 22억 2천만 달러입니다.
이 중 주요 성장 동력으로 파악된 두 가지 주요 시장은 미국과 유럽으로 각각 14.2% yoy 성장한 352만 달러, 27.4% yoy 성장한 1억 6,6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동남아시아 또한 한국에 대한 수출액이 4억 6,400만 달러에 달해 건전한 3.0%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라면은 이 세 가지 주요 시장을 포함하여 많은 글로벌 시장으로의 수출을 늘리는 데 있어 확실한 선두주자였습니다. 이번 분기 동안 미국으로의 라면 수출은 전년 대비 39.9% 증가한 4,700만 달러에 달해 112.5% 증가했습니다. ASEAN은 4,900만 달러, 전년 동기 대비 34.8% 성장한 4,900만 달러, 유럽은 4,500만 달러 성장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공식 성명을 통해 이렇게 말했다.
“특히 유럽 시장은 2023년 한국 라면 수입 제한이 해제되는 규제 변경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also showing that] 소비자들이 K드라마 등 한류 한류 콘텐츠에 노출되면서 실제로 라면에 대한 해외 소비자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제품별 매출을 분석해 보면 1분기 수출액 기준으로 라면이 2억7천만달러로 확실한 1위 수출 품목으로 나타났고, 스낵류(1억6천5백만달러), 음료수(1억5천만달러), 쌀가공식품 순이었다. (1억5천만달러) 6,100만달러), 김치 (4,230만달러), 포도 (1,000만달러).”
냉동김밥김밥 등 쌀가공식품 역시 미국(47.3% 성장), 유럽(68.6% 성장) 등에서 편의성과 건강성이 인지된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34.0%의 큰 수출 성장을 기록했다. UAE(152.1% 성장).
유럽과 UAE도 현재 수출액이 각각 500만 달러와 100만 달러로 상대적으로 낮은 쌀 가공식품의 주요 잠재 성장 시장으로 부각됐다.
반면, 한국산 포도는 중국, 대만 등 다른 동아시아 시장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이러한 시장에 대한 포도 수출의 증가는 지역 소비자의 특정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맞춤형 포도를 생산하고 수출하려는 우리의 노력의 결과입니다.”그녀는 덧붙였다.
“1분기 포도의 가장 큰 성장 시장은 대만으로 119.7% 증가한 미화 200만 달러를 기록했고, 중국이 68.8% 증가한 미화 100만 달러, 홍콩이 28.3% 증가한 미화 2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건강한 음식은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역별 식음료 동향에 맞춰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는 전반적인 소비심리 회복과 함께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시장에서는 알로에 베라, 건강 음료와 같은 음료뿐만 아니라 채식 및 글루텐 프리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MAFRA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는 어린이 음료 등 글로벌 시장에 더 많은 신제품이 출시되고, 현지 대형 유통업체와의 거래가 증가한 것으로 설명됩니다. [hence] 현장 마케팅이 개선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 및 건강 식품과 관련된 기타 제품으로는 김치가 포함되어 있으며, 올해 1분기 수출이 6.1%라는 놀라운 성장을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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