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윤주철의 달항아리)
달항아리는 한국의 탈식민 국가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왔다. 이제 새로운 세대의 예술가들이 이 상징적인 조각 형태를 재해석하고 있다고 Clare Dowdy는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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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백 년 된 문화적으로 중요한 한국의 달항아리(달항아리 한국어로)는 여전히 한국의 도예가와 예술가들에게 생각을 잠시 멈추게 합니다. 세라믹 용어로 말하면, 그것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단순한 아이템입니다. 두 개의 큰 점토 밥그릇 형태가 가마의 가장자리에서 함께 결합되어 있다고 런던 Moon Jars의 새 전시회 큐레이터인 Lloyd Choi는 설명하고 “나머지로 끌립니다”. 일반적으로 옅은 점토는 유약을 바르지만 장식하지 않은 상태로 남겨져 보름달처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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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항아리는 심미적 아름다움 외에도 한국인의 정체성을 밝혀줍니다. 조선시대(1392~1910)에 처음 만들어졌다. 당시 한국은 성리학의 신앙 체계를 따랐다. 기원전 6~5세기에 중국 철학자 공자가 장려한 단순성, 겸손, 겸허, 순결, 금욕이라는 명상적 유교 원칙은 중국을 넘어 한국, 일본, 베트남으로 퍼졌습니다.
런던 크래프트 위크(Credit: Dan Fontanelli)의 일환으로 열린 달항아리: 전하지 못한 이야기(The Moon Jar: The Untold Story) 전시회에 윤주철의 스트라이크가 포함되어 있다.
이 지역의 대부분의 도자기는 평범한 백자였지만 18세기에 이 나라의 엘리트들은 새롭고 뚜렷하게 한국적인 정체성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달항아리가 지금의 의의를 가지게 된 것은 이러한 유교적 원리를 구현했기 때문이다.
17~18세기에는 완벽함보다는 자연과 자발성이 선호되는 미학이었다. 그 안에서 “자연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이고 그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능력에 관한 것”이라고 Choi는 말합니다. 달항아리는 이런 생각을 잘 보여줍니다. 더 작았지만 똑같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물레 위에서 모두 수작업으로 제작되었으며, 발사될 때마다 수축되고 처지기 때문에 각각 뚜렷하고 약간 비대칭적인 모양을 가졌습니다. 가운데에는 두 개의 반구를 연결하는 수평 접힘이 있습니다.
한편 구의 표면은 흰색으로 한국의 소박함과 금욕주의를 상징한다. 이것은 더 화려한 중국 도자기와 대조됩니다.
항아리는 의례적인 역할과 실용적인 역할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Choi는 설명합니다. 왕궁에서는 외국 고위 인사를 방문할 때 꽃병으로 전시되었습니다. 더 실용적으로 쌀과 같은 건조 식품을 보관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달항아리 상징성은 20세기 사건과 연결된다. 한국은 1910년부터 1945년까지 일본제국에 병합되었다. 조선인들은 점령 기간 동안 독립을 되찾기 위해 싸웠고, 우리말은 금지되었고, 태평양 전쟁에서는 점령군의 피고용인이나 제복 군인으로 징집되었다. 조선문화 그리고 예술은 식민지 일본 관리들과 지식인들에 의해 부정적인 시각으로 묘사되었고 그 자원은 약탈당했습니다.
최보람(Credit: Choi Bo-ram) 작가에 따르면 형태와 질감의 단순함은 한국 전통 도자기의 특징이다.
[스미소니언국립미술관의일본미술부큐레이터솔정은도자기가1945년일본이미국에항복했을때35년간의식민지배로부터의한국의자유를직접적으로반영한다고말합니다[1945ல்ஜப்பான்அமெரிக்கர்களிடம்சரணடைந்தபோது35ஆண்டுகாலகாலனித்துவஆட்சியிலிருந்துவிடுபட்டதற்குநேரடிபிரதிபலிப்பாகதென்கொரியகலாச்சாரசின்னமாகஇந்தபீங்கான்வடிவமைத்துள்ளதுஎன்றுஸ்மித்சோனியன்தேசியஅருங்காட்சியகத்தில்ஜப்பானியகலைத்துறைஉதவிகண்காணிப்பாளர்சோல்ஜங்கூறுகிறார்ஆசியகலை
1950-53년 한국 전쟁(북한이 남한을 점령했을 때) 이후 달항아리는 남한의 문화적 정체성과 동의어가 되었다고 덧붙였습니다.
탈식민, 전후 시대 한국의 1세대 도공들은 새로운 눈으로 달항아리를 연구하고 재창조하기 시작했다. 선구적인 추상화가 김완기는 이 도자기들을 수집해 그림에 담았고, ‘달항아리’라는 용어를 만든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최영욱 등 동시대 화가들은 달항아리를 소재로 삼았다.
달이 쳤다
한편, 항아리는 서양에서 새로운 찬사를 받았습니다. 홍콩에서 태어난 영국의 도예가 버나드 리치(Bernard Leach)는 20세기 전반에 일본에서 몇 년간 거주하며 작업을 했고 한국을 여행하기도 했다. 그는 현재 런던에 보관되어 있는 직경 44.5cm의 달항아리를 포함하여 한국의 도자기와 가구를 수집했습니다. 영국 박물관.
그것의 편재성, 대중성 및 문화적 상징주의와의 연결은 “달항아리를 이제 한국의 전형적인 물건으로 만든다”고 Jung은 말합니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도 등장했는데, 개막식 때 불을 밝힌 올림픽 공식 성화대를 이렇게 설계했다. 죽마 위에 놓인 큰 달항아리.
박성욱 작가가 조선시대부터 전해 내려오는 방식으로 달항아리를 만들고 있다. (Credit: Dan Fontanelli)
그 중요성은 한국 도예가들에게 상징적인 형태가 되었습니다. “이 작가들은 달항아리를 ‘말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라고 최씨는 말합니다. “달항아리는 현대 도예가들의 개성에 긴 그림자를 드리웠다. 누구나 달항아리를 만들고 싶어하고, 자신의 예술적 영감을 거의 잊는다.” 그러나 문제가 해결되자 그녀의 느낌은 “그들은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는 양식을 놓아야 합니다.”
그녀의 전시회에서 달항아리: 전하지 못한 이야기, 6명의 현대 한국 제작자가 전통 배를 그들만의 방식으로 재창조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현대 거장 리수종 이기조의 작품과 윤주철 박성욱의 작품, 최보람 곽혜영 두 젊은 여성 작가의 작품이 나란히 놓여 있다. 이번 전시는 이러한 창작자들의 이미지와 함께 주제에 접근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리수종은 영화에서 달항아리가 완벽한 원형이 아닌 비대칭 형태를 띠고 있어 다른 도자 작품들과 차별화된다고 설명한다. “내 달항아리가 더 특별한 이유는 두 개의 큰 그릇이 합쳐질 때 생기는 자연스러운 형태를 일부러 생략했다는 점이다.”
현대의 거장 리수장은 자신의 달항아리가 일부러 비대칭이라고 말한다(Credit: Dan Fontanelli)
달항아리 만드는 박성욱 분청 덤붕 스타일, 조선 초기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그것은 백토 용액에 용기를 담그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흥미로운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때때로 미끄러짐이 표면으로 흘러내립니다.”라고 그는 영화에서 말합니다. “때때로 도자기에 스며들고 건조 과정에서 모양이 약간 왜곡됩니다.”
최보람은 한국 전통 도자기가 단순한 형태와 매끄러운 질감을 가지고 있다고 반향한다. 물레를 사용하는 대신 그녀는 작은 점토 덩어리를 기본 마름모 모양으로 반죽하고 함께 눌러 냄비를 만듭니다. 그녀에게 그것은 전통적인 항아리 모양을 따르는 것이 아니며 그것을 닦지 않습니다. “대신, 표면에 임의의 선 패턴을 추가합니다.”라고 그는 영화에서 말합니다. “대부분의 모양은 일련의 연결된 선으로 구성됩니다.” 고대의 상징적인 달항아리는 새로운 시대마다 계속해서 반향을 일으키고 스스로를 재창조하는 것 같습니다.
달항아리: 전하지 못한 이야기 5월 14일까지 런던 아크 갤러리에서. 이것은 그것의 일부입니다 런던 크래프트 위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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