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6일 중국 상하이 양산항의 컨테이너.
알리 송 | 로이터
12월 수입액은 달러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했다. 이는 로이터가 조사한 분석가들의 예상 0.3% 증가보다 약간 낮은 수치입니다.
그러나 윈드 인포메이션(Wind Information)에 따르면 2023년 수출은 4.6% 감소했는데, 이는 2016년 7.7% 감소 이후 처음으로 연간 감소세다.
지난해 수입량은 5.5% 감소했다. 마지막 하락세는 코비드-19 대유행이 시작된 2020년이었다.
글로벌 성장 둔화로 인해 중국 상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2023년 중국과 주요 파트너와의 무역은 감소할 것입니다.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은 2023년 지역 기준으로 중국의 최대 무역 파트너였으며 유럽연합(EU)이 그 뒤를 이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중국의 최대 무역 파트너로 남아 있다.
러시아는 2023년 중국의 대국 수출이 거의 47% 증가하고 수입이 거의 13% 증가하는 등 흔치 않은 밝은 지점이었습니다.
차이신은 12월 제조 PMI 발표에서 “중국 제조업체들은 글로벌 수요 증가, 고객 지출 증가, 신제품에 대한 투자 증가에 대한 기대로 인해 2024년 내내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11월에 비해 지수가 소폭 개선됐다. 다만 낙관론은 11월에 비해 하락해 시리즈 평균을 밑돌았다.
보고서는 또한 고용 하위 지수의 하락을 지적했습니다. Caixin은 “회사들은 수요가 예상보다 약했기 때문에 자발적인 퇴사를 대체하거나 직원을 감축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종종 보고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의 기본 시나리오는 수출이 5% 감소한 뒤 2024년에는 2% 증가하는 것입니다.” [in 2023]. 맥쿼리의 래리 후 중국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1월 5일 보고서에서 “수출이 예상보다 둔화되면 정책입안자들은 국내 정책 지원 측면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경제는 예상보다 팬데믹으로부터 회복 속도가 느렸지만 2023년은 약 5%의 성장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가통계국은 수요일 공식 GDP 수치를 발표할 예정이다.
핀포인트 자산관리(Pinpoint Asset Management)의 치우 장(Qiu Zhang) 사장 겸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내수 약화로 인해 중국의 경쟁력 있는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하고 있다”며 “이는 세계 나머지 지역의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중국 성장의 기둥인 수출은 국내 총수요를 늘릴 만큼 강력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재정정책 확대 지원이 중요”
세계 최대 석유 수입국인 중국은 2023년 원유 수요가 7.7%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는 지난 11월의 8.1% 감소보다는 덜 감소한 것입니다.
12월에는 집적회로 수입도 증가했다.
2023년 중국의 수출은 기계, 보트, 가전제품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제품 범주에서 감소했습니다.
중국 세관 자료에 따르면 자동차는 2023년 수출이 지난해보다 69% 증가하는 등 여전히 밝은 모습을 보였다. 이는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70.9% 증가한 것보다 약간 느린 속도다.
2023년에는 중국이 일본을 제치고 세계 최대 자동차 수출국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무디스애널리틱스의 사라 탄 이코노미스트는 전기차 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러시아 수요가 중국의 자동차 수출 증가에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그녀는 이메일에서 “2022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가 중국 제조업체를 위해 그 나라를 떠났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023년 첫 11개월 동안 러시아로의 차량 출하량은 가치 측면에서 2022년보다 거의 6배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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