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C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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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의 중앙 은행가들은 느리고 꾸준한 것은 인플레이션과의 경쟁에서 이기지 못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Andrew Bailey 영란은행 총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예상외로 금리를 0.5% 포인트 인상 목요일.
1년 이상 금리를 인상한 후 많은 국가에서 인플레이션이 둔화되었지만 여전히 많은 중앙 은행이 목표로 하는 2% 수준을 웃돌고 있습니다.
금리 인상은 중앙 은행가가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가져야 하는 주요 도구입니다. 동시에 연구에 따르면 중앙 은행이 행동을 취하는 시점부터 경제 전반에 걸쳐 그 행동이 느껴지는 시점까지 최소 12개월의 시차 효과가 있습니다.
연준이 지난 3월 이후 10차례 연속 금리 인상에 이어 6월 회의에서 금리 인상을 중단한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많은 연준 관리들은 베일리처럼 지금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인플레이션 통제력을 잃을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금리가 다음 달에 다시 오를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왜 지금 그렇게 중요한 시점으로 보일까요?
중앙 은행가들은 매우 섬세한 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동안은 경제에 큰 타격을 주지 않으면서 금리를 인상할 수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시간이 촉박합니다. 그리고 인플레이션이 그들이 원하는 것보다 여전히 높은 상황에서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너무 많은 일을 하는 위험은 충분히 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 총재는 최근 금리 인상을 목적지로 향하는 비행기에 비유했다.
그녀는 이달 초 연설에서 “처음에는 비행기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빠르게 가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목표 고도에 접근하면 가속을 줄이고 현재 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는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높이 상승해야 하지만 너무 멀리 갈 수는 없습니다.”
라가르드는 유럽중앙은행(ECB)이 금리를 4분의 1포인트 인상하기 2주 전에 “비행기는 여전히 오르고 있으며 우리가 충분히 빠르게 활공하여 목적지에 착륙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유로화 사용 20개국 소비자 물가 상승 5월 6.1%, 한 달 전에 7%에서 희석.
Lagarde의 비유를 해석하는 또 다른 방법은 항공기가 안전한 고도에 도달할 만큼 충분히 높이 올라가지 않으면 2% 인플레이션이라는 목적지에 도달하지 못하게 하는 과도한 난기류를 만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중앙 은행가들이 걱정하는 것입니다.
중앙 은행이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유 중 하나는 경제의 특정 부분이 더 높은 금리에 반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5월 소비자 물가 지수 데이터에 따르면 에너지를 제외한 미국의 서비스 가격은 전년 대비 6.6% 상승했습니다. 지난해 물가가 2021년 대비 5.2% 오른 가운데, 나높은 서비스 가격이 고정되어 있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인플레이션이 경직적이거나 지속적으로 높을 때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에 압력을 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금리를 인상함으로써 경제에 얼마나 많은 고통을 가하고 싶은가의 문제일 뿐입니다.
Rutgers University의 경제학 교수이자 통화 및 금융 역사 센터의 책임자인 Michael Purdue는 이 결정을 너무 오래 내리는 것은 그 자체로 결과를 초래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그들이 더 오래 기다릴수록 인플레이션을 다시 낮추기 위해 더 긴축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이 해결되지 않으면 중앙 은행이 금리 인상을 통해 통제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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