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9,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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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과 한국이 앱을 두고 치열한 싸움을 벌이고 있다

일본과 한국이 앱을 두고 치열한 싸움을 벌이고 있다

2019년에 일본과 한국의 두 유명 기업이 설립한 합작 투자는 수교 중 협력의 상징으로 환영받았습니다.

한국 네이버와 일본 소프트뱅크 그룹의 경영진이 일본에서 인기 있는 한국산 메시징 앱 라인(Line)의 운영업체를 공동 소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들은 협업을 강조하는 코드명인 기아(Kia)를 프로젝트에 부여했습니다.

5년 후, 일본과 한국은 오랜 역사적 긴장을 완화하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소프트뱅크 벤처의 소유권을 둘러싸고 균열이 발생했고, 외교관과 국제 관계 전문가들은 이것이 다시 양국 관계를 긴장시킬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아시아 주요 동맹국인 일본과 한국은 중요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은 1910년부터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항복할 때까지 한국을 식민지화했으며, 일본과 한국은 영토 및 지정학적 차이를 두고 자주 싸웠습니다.

다케우치 마이코 지역 행정관은 “과거 여러 차례 목격했듯이 일본과 한국의 관계는 변화하고 있으며, 전시든 현대든 작은 긴장 지점이 안보와 외교에 더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국제 안보 문제에 대해 정부에 자문을 제공하는 뉴욕 기반 그룹인 CCSI의 이사입니다.

다케우치 씨는 북한의 핵 확산과 지역 내 불안정성 증가에 대한 우려로 인해 주가가 상승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미국과 다른 곳에서는 한일 간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강한 견해가 있다”고 말했다.

논란의 중심에 있는 메시징 플랫폼 라인은 한국의 대표적인 검색엔진 운영사인 네이버가 2011년 일본에서 출시한 서비스다. 그 해 도호쿠 대지진과 쓰나미로 인해 일본에서 전화선이 끊겼을 때 LINE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인터넷 연결을 통해 통신할 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표정이 풍부한 토끼와 곰이 등장하는 화면 스티커로 유명한 Line은 수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로 확장하는 등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시징 앱이 되었습니다.

2019년 손정의 소프트뱅크 창업자와 이해진 네이버 공동 창업자는 라인을 간접적으로 운영하는 50대50 합작회사를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한일 관계가 역사적으로 최악이었을 때, 보도에서는 이 합의를 '선리 동맹'이라고 불렀습니다.

지난해 한국 대법원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기업들에게 강제로 강제 노동을 시킨 한국인들에게 배상하라고 명령한 바 있다. 일본은 2019년 사법명령에 따라 한국 반도체 산업에 필수적인 화학물질에 대한 수출 제한을 부과했다.

국가의 최고 지도자들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고, 정보 공유 계약을 중단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이는 중국과 북한의 도전에 맞서기 위해 일본과 한국이 협력하도록 하려는 미국의 주요 문제였습니다.

그러나 한일 관계는 이후 크게 개선됐다. 2023년 3월 윤석열 대통령은 정부 주도 기금을 활용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보상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 달 말에 Mr. 윤 수석은 일본이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를 해제한 뒤 12년 만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단독으로 만났다.

하지만 지난해 말부터 네이버-소프트뱅크 벤처에 균열이 생기기 시작했다.

Line의 운영사인 LY Corporation은 지난 11월 제3자가 네이버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스템을 통해 Line의 시스템에 무단으로 접근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일본 체신부는 네이버에 합작법인 지분 매각을 지시한 것으로 널리 해석되는 모호한 성명을 발표했다.

이 움직임은 한국에서 소란을 일으켰다. 일부 분석가와 정치인들은 이를 일본이 한국 최대 기업 중 하나인 네이버를 훼손하기 위해 정치적 압력을 사용하려는 시도로 해석했습니다. 네이버 노조는 매각에 반대한다고 밝혔고,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일본 정부의 명령에 대해 “매우 이례적”이라고 말했다.

사설 지난달 한국경제신문은 이를 정부 개입과 동일시했다. 기사는 “모든 노력과 투자 끝에 일본 정부가 이제 네이버 탈퇴를 요구하는 것은 문명국의 이상에 어긋나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의 야당은 윤 총장의 일본에 대한 유화적 태도를 비판하며 네이버를 이러한 정책의 최근 희생자로 지목했다. 한국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조국 씨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윤 회장의 태도는 대통령이 성공적인 국내 기업을 지원하지 못했다고 비난하는 '불명예'였다.

지난 5월 회의에서 Mr. 정태윤 윤 정책실장은 노선 운영자가 보안 강화를 위한 만족스러운 계획을 세울 때까지 일본 정부가 '부정적 조치'를 추진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네이버가 주식 매각을 강행한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앞으로도 우리 기업이 해외에서 차별적 관행이나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프트뱅크와 네이버는 통신사업자 소유구조 개편 가능성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 관리자들은 이 주제에 대해 대부분 침묵합니다. 네이버 대변인은 회사가 모든 가능성에 열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본 통신부 대변인은 보안 관리를 개선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은 통신 사업자의 몫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본과 한국 양측의 지도자들은 전선을 둘러싼 싸움의 확대를 막기로 결심한 것으로 보입니다. 씨. 키시다 씨와 윤 대표는 지난 5월 말 이 분쟁이 외교 관계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데 동의했다.

과거에는 사소해 보이는 사건이라도 장기간의 외교 갈등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2018년 한국 해군 함정이 사격통제레이더로 일본해 상공을 비행하는 일본 항공기를 겨냥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양국은 국방 관련 교류를 중단하는 것으로 대응했다. 그 교착상태는 바로 이번 달에 해제되었습니다.

일본이 이 노선의 소유권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한일 관계의 더 넓은 궤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서울 소재 싱크탱크인 동아시아 연구소의 손율 대표는 말했습니다.

그는 “한국 측에서는 윤 정부가 의사를 밝혔고 아직 일본의 반응을 기다리며 잔이 반쯤 비어 있다고 일반 국민은 믿고 있다”고 말했다.

씨. 윤 씨는 이를 활용해 더욱 협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들이 말했다.

그는 “우리는 관계 복원 과정에 있지만 양측 모두 과거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강력한 기반이 구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결해야 할 균열이 있습니다.”

윤 존 서울에서 기고된 보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