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소비자들은 국내 자동차 회사들에게 공평한 경쟁의 장을 조성하기 위한 유럽 지도자들의 노력의 일환으로 수요일 자동차 관세가 발효된 후 중국산 전기 자동차의 가격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높은 관세는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가 전기 자동차를 생산하고 판매하여 유럽 경쟁 업체보다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 베이징이 제공한 보조금에 대해 EU가 주도한 조사에서 비롯됩니다.
미국에 부과된 관세로 인해 이미 미국 시장에서 쫓겨난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은 유럽연합(EU)의 관세가 ‘보호주의’, ‘자의적’이라고 설명하며 자국의 경제 규모가 전기차 생산의 급속한 발전을 가져왔다고 주장했다. .
그만큼 새로운 정의현재 10%의 수입관세에 추가되는 관세는 각 자동차 제조사가 중국에서 받는 보조금 규모에 따라 달라지며, 테슬라의 경우 7.8%에서 시작하여 상하이 SAIC 모터의 경우 35.3%까지 올라갑니다. 그들은 5년 동안 그 자리를 유지할 예정이다.
관세는 어떻게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를 보호할 것인가?
자동차 부문은 유럽에서 매우 중요하며, 1,380만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EU 전체 경제 생산량의 7%를 차지합니다. 그러나 유럽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자동차용 하이브리드 가솔린-전기 배터리 기술 개발에 더딘 시간을 보내는 대신 디젤 구동 연소 엔진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 데 수십 년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2015년 폭스바겐이 배기가스 관련 부정 행위가 밝혀진 이후에야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은 본격적으로 배터리 기술에 초점을 맞췄다. 그때까지 배터리 생산으로 시작한 BYD와 같은 회사를 포함한 중국 자동차 회사는 수년간 전기 자동차를 개발해 왔습니다.
미국과 캐나다는 중국산 전기차에 100% 관세를 부과했지만, 유럽 지도자들은 중국산 전기차 수입을 완전히 중단하기보다는 둔화를 목표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민간 컨설팅 회사인 유라시아 그룹(Eurasia Group)의 유럽 이사인 엠레 베커(Emre Becker)는 “유럽은 중국 자동차를 너무 비싸게 만들어 전기 자동차의 친환경 전환을 방해하고 싶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유럽 자동차산업단체 ACEA에 따르면 유럽연합(EU)에서 중국산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3년 전 약 3%에서 20% 이상으로 뛰어올랐다. 유럽의 한 고위 관리는 이번 주 관세를 부과하지 않으면 유럽에서 상당한 일자리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외교 관례에 따라 익명을 요구한 한 유럽 고위 외교관은 관세가 유럽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은 관세에 대해 뭐라고 말합니까?
유럽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관세에 반대했고, BMW, 메르세데스-벤츠, 폭스바겐의 본고장인 독일을 포함한 여러 국가들이 이에 반대표를 던졌습니다. 독일 자동차 제조사들은 중국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중국이 보복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경쟁 약화를 추구하는 것보다 자유롭고 개방된 시장을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폭스바겐 최고재무책임자(CFO) 아르노 안틀리츠(Arno Antlitz)는 수요일 전화통화에서 “관세 체제 하에서 업계는 시간만 낭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유럽 내에서 자동차를 판매할 것”이라고 말했다.
크라이슬러, 피아트, 지프, 푸조, 램 등 12개 이상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스텔란티스의 CEO 카를로스 타바레스도 관세가 비생산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타바레스 총리는 “이러한 단기 조치가 중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은 실수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우리 자신과 산업, 근로자를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 유일한 방법은 신규 이민자와 경쟁하고 그들의 게임에 맞춰 성장하는 것입니다.”
중국은 어떻게 대응했나요?
중국 관리들은 불공평하다고 설명하는 관세를 피하기를 바랐습니다. 이후 그들은 유럽의 브랜디, 돼지고기, 유제품 생산자들이 세계 무역 규칙을 위반하여 중국에 대한 수출을 저렴한 가격으로 줄였다고 비난했습니다.
린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EU의 이번 조치가 양측 간 협력은 물론 유럽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도 해를 끼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전형적인 무역 보호주의 행위입니다.”라고 Lin 씨는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중국 자동차 업계는 정부가 유럽연합(EU)에서 수입하는 대형 휘발유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하자고 제안했다.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분쟁 해결을 위해 중국과 계속 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측은 지난 1년간 8차례 만났다. 그러나 유럽 관리들은 “상당한 잔여 격차”가 남아 있다고 말했습니다.
유럽 지도자들은 유럽에서 자동차를 판매할 수 있는 기본 가격을 합의하기 위해 개별 자동차 회사와 협상할 여지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어떤 회사가 그러한 회담에 참여할 것인지는 즉각 명확하지 않았습니다.
BYD 등 일부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은 유럽연합(EU)이나 유럽자유무역지대(European Free Trade Area) 내에 위치한 투르키예(Türkiye) 내에 공장을 세우는 방식으로 관세에 대응했다. 또 다른 중국 자동차 제조사인 Leapmotor는 프랑스의 푸조와 시트로엥 브랜드, 미국의 Jeep과 Chrysler 브랜드를 보유한 Stellantis와 합작 투자를 체결하여 유럽 공장에서 전기 모델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클레어 푸 그는 서울에서 취재에 기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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