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8,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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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연합(EU)이 중국 전기차에 관세를 부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연합(EU)이 중국 전기차에 관세를 부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지 출처, 게티 이미지

사진에 댓글을 달고, 중국 기업은 유럽과 미국 경쟁사보다 25% 낮은 비용으로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다고 한다.

  • 작가, 테오 레게트
  • 역할, BBC 국제 비즈니스 특파원

중국이 전기차를 인위적으로 낮은 가격에 판매했다는 비난을 받은 가운데, 유럽연합(EU)은 이번 주 전기차에 관세를 부과할 것으로 널리 예상된다.

BYD Seagull은 작고 저렴하며 세련된 디자인의 전기 자동차(EV)입니다. 도심을 달리는 속도 기록은 깨지지 않지만, 큰 돈도 깨지지 않습니다.

중국에서는 가격이 69,800위안(9,600달러, £7,500)부터 시작됩니다. 유럽에 도달한다면 안전 규정으로 인해 그 비용이 최소한 두 배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전기 자동차 기준으로 보면 여전히 매우 저렴할 것입니다.

유럽 ​​제조업체에게 이는 우려스러운 전망입니다. 그들은 Little Seagull이 지역 차량을 희생시키면서 자국 시장을 개척하려는 중국산 모델 중 하나인 침입 종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중국 국내 자동차 산업은 지난 20년 동안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배터리 부문과 함께 이 분야의 개발은 2015년 베이징에서 공산당이 시작한 10개년 산업 정책인 '중국제조 2025' 전략의 핵심 요소였습니다.

그 결과 BYD와 같은 회사가 급속도로 발전했으며, 현재는 세계 최대의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라는 타이틀을 놓고 Tesla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MG 브랜드의 소유주인 SAIC와 볼보의 소유주인 Geely와 같은 기존 거대 기업들도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유럽과 미국의 정책입안자들에게는 이것이 우려할 만한 일이다. 중국 브랜드가 여유 생산력이 많고 국제 시장으로 진출하면서 자사가 경쟁하지 못할까 봐 두려워합니다. 그들은 국내 생산에 대한 막대한 보조금을 통해 중국 기업이 다른 기업이 따라잡기 힘든 수준으로 가격을 유지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9월에 발표된 스위스 은행 UBS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이점은 현실입니다. 그는 BYD가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비용 25% 절감 글로벌 최고의 중고차 제조업체 중 하나입니다.

그녀는 BYD와 다른 중국 기업들이 “대중을 위한 첨단 기술과 저렴한 전기 자동차로 세계 시장을 정복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올해 초 미국제조연맹(American Manufacturing Alliance)은 값싼 중국산 자동차의 도입이 움직임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멸종 수준의 사건” 미국 자동차 산업. 그녀는 “낭비할 시간이 없다”고 결론을 내리며 “수입품을 되찾기 위한 관심과 공동의 노력”을 촉구했습니다.

지난달 미국은 단호한 조치를 취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산 배터리 구동 자동차 수입 관세를 25%에서 100%로 인상했다. 현재 미국 내 중국산 전기 자동차 판매는 미미합니다. 새로운 정의를 사용하면 그 상태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번 조치는 중국이 '적나라한 보호주의'라고 비난한 중국산 수입품을 겨냥한 광범위한 조치의 일환이었다.

동시에 미국은 국내 생산 자동차 구입 비용을 더 저렴하게 해주는 세금 인센티브를 통해 자동차 산업을 지원합니다.

유럽연합은 강경한 수사에도 불구하고 좀 더 온건한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9월 국정연설에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은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조사를 발표했다.

“세계 시장은 이제 더 저렴한 중국산 전기 자동차로 넘쳐나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들의 가격은 막대한 정부 보조금으로 인해 인위적으로 낮게 유지됩니다. 이것이 우리 시장을 왜곡합니다.”

이제 이 조사의 예비 결과가 나올 예정입니다.

위원회는 중국에서 수입되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제3국 수입 기준 10%에서 20~25%로 일시적으로 인상할 것으로 널리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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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에 댓글을 달고,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은 중국이 전기차를 인위적으로 낮은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Schmidt Automotive Research의 Matthias Schmidt에 따르면 이는 미국의 움직임보다 더 균형잡힌 대응이 될 것입니다.

“100% 관세는 순전히 보호주의이고 퇴행적이며 혁신을 억누르고 경쟁적인 소비자 환경을 방해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EU가 25% 이하의 관세를 부과한다면 경쟁의 장을 평준화하고 중국 제조업체가 갖고 있는 30%의 비용 우위를 상쇄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관세는 유럽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해를 끼칠 수도 있습니다.

첫째, 이번 제재는 중국 브랜드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BMW iX3 전기 SUV는 다둥 공장에서 생산되어 유럽으로 수출됩니다. 회사는 또한 중국산 전기 미니를 대량으로 수입할 계획이다.

두 모델 모두 관세가 부과되므로 제조업체가 추가 비용을 부담하거나 가격을 인상해야 합니다. 미국 제조업체인 Tesla도 유럽으로 수출하기 위해 상하이에서 자동차를 제조하므로 영향을 받게 됩니다.

둘째, 유럽 기업들은 최근 몇 년간 중국 생산에 막대한 투자를 했으나 현지 제조업체와 협력해 여전히 고부가가치 모델을 중국 시장에 수출하는 기업이 많다.

중국이 자체적으로 높은 관세를 부과하여 보복하려는 경우 이러한 배송이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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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에 댓글을 달고,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은 중국 정부의 보복 조치에 우려하고 있다.

그렇다면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의 경영진이 EU 이니셔티브에 대해 명백히 미온적인 것은 당연합니다.

올해 초 폭스바겐그룹 CEO 올리버 블루메는 관세 부과는 보복의 위험 때문에 “잠재적으로 위험하다”고 경고했다.

지난달 BMW의 올리버 집세(Oliver Zipse) 최고경영자(CEO)는 투자자들에게 무역 분쟁에 가담하면 “매우 빨리 자멸할 수 있다”고 말하면서 “우리 산업을 보호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올라 칼레니우스(Ola Källenius) CEO는 더 나아가 유럽 기업들이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중국 전기차 수입에 대한 관세를 인상하기보다는 인하해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요구했습니다.

유럽연합 달성을 위한 지원은 주로 프랑스에서 나왔습니다. 그러나 프랑스 제조업체들 사이에서도 관세가 올바른 접근방식인지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있다.

푸조, 시트로엥, 복스홀/오펠, DS를 포함하는 스텔란티스 그룹의 카를로스 타바레스 회장은 이를 “이런 길을 가는 국가들에게는 큰 함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중국 경쟁업체들과 '다윈주의적' 투쟁에 갇혀 있는데, 이는 경쟁을 위해 비용을 절감하면서 사회적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했습니다.

한편 르노 CEO 루카 데 메오는 “우리는 보호주의를 지지하지 않지만 경쟁은 공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과 중국이 두 국가와 경쟁하기 위해 시작한 정책에서 영감을 받아 이 부문을 활성화하기 위한 강력한 유럽 산업 정책을 촉구했습니다.

한편 영국은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 중국 무역 감시 기관인 무역 구제청(Trade Remedies Authority)의 수장은 이전에 장관이나 업계가 원할 경우 중국 전기차에 대한 조사를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아직까지 그러한 요청은 이루어진 바 없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결국 정치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차기 정부가 선거 이후에 ​​다뤄야 할 것이다.

관세 인상으로 인해 유럽은 자동차 제조업체와 정책 입안자 모두 중국이 제기한 도전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갖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업계의 많은 사람들은 유럽이 글로벌 자동차 부문의 주요 플레이어로 남아 있으려면 국내에 장벽을 세우는 것 이상의 일을 해야 한다는 점을 인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