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식민 지배와 한반도 전쟁을 피해 오사카-한국 법원에 부착된 19세기 병풍이 뉴욕에서 새 보금자리를 찾았다.
가로 4.91m, 세로 2.14m의 10면 스크린은 조선 왕실의 장인들이 제작한 것입니다.
패널은 고대 중국의 종교 의식에서 사용된 종과 다리가 3개인 “딩” 기구와 같은 청동 기구의 이미지가 있는 금색 실크로 정교하게 수 놓습니다.
오사카 역사박물관 관장인 오사와 겐이치는 “중국 청동기는 조선시대 부와 권력의 보고였다”고 말했다. 아마도 한국에도 비슷한 기사가 없을 것입니다.
2001년 오사카 오쇼구에 개관한 후 재일조선인 역사가 신기수 씨가 소장하고 있던 작품이 박물관에 이양됐다.
병풍은 8월에 뉴욕으로 떠났고 고대 중국 청동 물체가 묘사된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인수되었습니다. 2023년 봄 특별전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고대 청동기의 형상을 수놓은 접는 장막”은 19세기 후반부터 동아시아의 흥망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스크린의 전주인 한미숙은 민왕후의 친족과 결혼했고, 그녀가 사망한 후 명흥황후로 불리게 되었고, 1895년 일본 군부와 조선 대신의 명에 의해 암살되었다.
일제강점기(1910-1945)와 한국전쟁의 폐허(1950-1953)를 거치면서 한을 인터뷰한 신기추의 둘째 딸인 신리카에 따르면, 병풍은 가정집에 설치되었다. .
2002년 사망한 신씨는 딸에게 일본 대사관의 권유로 1991년 접힌 병풍을 샀다고 말했다.
런던에 기반을 둔 다큐멘터리 프로젝트 연구원인 57세의 리카는 해협을 건널 수 있었던 이유가 궁금했습니다.
리카는 조상의 땅을 연구하기 시작했고 로스앤젤레스에 사는 한을 발견한 후 2012년부터 그 기원을 탐구하기 시작했습니다.
2017년 사망한 한은 1964년 미군 장교와 결혼해 해외에 갔을 때 동생에게 병풍을 치워달라고 부탁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당시 전 주한 일본대사가 영화산업을 총괄하기로 합의했다.
일본과 한국을 잇는 다리 역할을 하고자 신은 작품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지 않도록 보호했다.
오사카 역사 박물관에는 원고와 그림을 포함한 신 컬렉션의 140개 이상의 항목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병풍은 2010년 일본의 한반도 통일 100주년을 기념하는 교환 전시회에서 한국의 국립대구박물관 지하 창고에 있었다.
오자와 씨는 “신씨 소장품에는 법원과 관련된 병풍이 따로 없기 때문에 이것을 단독으로 전시할 기회를 만들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병풍은 뜻밖에 빛을 보았다.
지난해 2월 오사카 역사박물관을 찾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감독관은 리가에게 동아시아의 문화적 연결성을 대표하는 미술품을 소장품에 포함해도 되는지 물었다.
“병풍은 동아시아의 격동의 역사에 대한 살아있는 증거입니다.”라고 Rica는 당시 자신에게 말했습니다. “인종의 용광로에 가면 일본이나 한국에 배치되기 보다는 다양한 관점에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직에 소속되지 않은 역사가인 신씨는 고려 에도시대(1603~1867)에 12차례 일본에 파견된 ‘조세동신차’의 외교사절단 관련 문서와 물건을 발견했다.
그는 또한 1979년 다큐멘터리 “에도시대 한국작품”을 비롯한 비디오 작품을 제작했는데, 이는 학교 교과서에서 한국 대사가 묘사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토에서 태어난 택배 2세 신은 고대 수도 출신의 유명 영화 감독 오시마 나키사에게 피해를 입었다.
리카는 아버지가 늘 하던 말을 인용하며 “일본과 한국의 관계는 역사의 천년을 거슬러 올라간다”고 말했다. “행동을 할 때 지난 50년 중 불행했던 50년뿐만 아니라 미래의 100년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리카는 “긴 잠에서 깨어난 병풍이 세계인과 함께 새로운 평화의 이야기를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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