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초 인도네시아를 방문한 한국방위사업청(DAPA) 청장은 한국형 KF-21 보라매 초음속 전투기 개발과 관련해 인도네시아와의 협력 중단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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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이 한국항공우주산업(KAI) KF-21/IFX 4.5세대 공동개발 대금지급연체 문제 해결을 위해 자카르타를 방문했다. 전투기. 10월 초 인도네시아로.
인도네시아 국방부는 6일 엄동환 사령관이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국방부장관을 만났다고 밝혔다. 그러나 양측은 논의 결과에 대해 연구된 침묵을 유지했다.
존재에 검토자: Janes 당시 방사청은 KF-21의 한-인도네시아(RoK-RI) 공동개발을 계속 정상화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양측 간 논의가 진행 중인 만큼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는 것은 금지돼 있다는 점을 덧붙였다.
최근 아시아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보고서 방위사업청 의장은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사업을 지속하기 위해 폭넓은 논의를 했지만 모든 것이 순조롭지는 않을 것임을 암시했습니다. 방위사업청 의장은 인도네시아가 9,911억 원을 출연하지 않았으며 이 계획이 곧 완전히 검토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유라시아타임스는 이 정보를 독립적으로 확인할 수 없었다.
지난 10월 16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한 방사청 위원장은 “인도네시아의 KF-21 사업분담금 미납에 대해 근본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KF-21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중단하려면 그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고 인도네시아 측에 입장을 전했다. 2023~25년 3년간의 신뢰성 있고 실행 가능한 계획을 10월 말까지 제출하지 않으면 사업 전체를 처음부터 재검토할 수밖에 없다.
인도네시아가 프로그램에 가입한 이후 전체 지분 중 극히 일부만 지불할 수 있어 한국에서 난리가 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종종 지불 기한을 놓치더라도 한국의 KF-21 보라매 첨단 전투기 프로그램에 전념하고 싶다고 여러 차례 밝혔습니다.
인도네시아 국영 항공기 제조업체 PT Dirgantara Indonesia(PTDI)의 익명의 소식통은 한국의 KF-21 보라매 4.5세대 전투기 프로그램에 대한 약속이 지불 마감일을 놓치더라도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소식통은 인도네시아가 2023년 6월까지 비용 분담의 21%를 기여했다고 밝혔습니다.
여러 약속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 국방부는 올해 6월 말까지 2024~2026년 지급 일정을 공식 발표하지 못했고, 이에 방위사업청은 7월 3일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인도네시아 당국과 협의를 갖겠다고 밝혔다. 두 파트너가 KF-21 전투기의 공동 개발에 전념하도록 보장합니다.
회비 미납이 걸림돌이 된 반면, 자카르타는 KF-21/IFX 이니셔티브 참여에 문제가 있다고 불평했습니다. 10월 2일 대통령 비서실장 H. Moeldoko KF-21/IFX 협력 프로그램 안정 영향을 받는 세 가지 주요 어려움은 “지적 재산권, 계약 및 마케팅 권한”입니다.
Moeldoko는 프로젝트의 비용 공유 할당이 “지연되어 있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재협상이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지불 문제는 “재무부가 결정한 사항이 됐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협력은 인도네시아와 한국 간의 정치적 관계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측 간 논의가 난관에 부딪히면서 인도네시아 공군력 강화를 위해 기대됐던 KF-21의 공동개발이 방사청장의 발언에서 보듯 전방위적으로 난관에 부딪혔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다시.
인도네시아는 회비를 내지 않을 것이다
인도네시아는 KF-21 프로그램 및 기술이전 지분 20%를 주장하고 한국은 나머지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엔지니어링 및 제조 개발을 감독하기 위해 프로젝트 총 비용 62억 달러의 20%인 약 12억 달러를 지불하기로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2015년에 시작된 첨단 전투기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인도네시아의 약속에 대해 의구심이 제기되었으며, 국가의 지불은 2019년 1월부터 2022년 11월까지 중단되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협정 체결 이후 경제 상황 악화로 인해 총 1조2694억원 가운데 2783억원만을 지불했다. 그러나 2023년 4월에는 보고됨 인도네시아는 계약에 명시된 재정적 의무를 이행하면 KF-21 프로토타입을 받게 된다.
에 따르면 보고서, 자카르타는 9911억 원의 연체금을 빚지고 있다. 이 때문에 국내 일각에서는 KF-21 상업계약을 종료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동아시아 국가들의 지정학적 지형 변화를 면밀히 관찰하고 있는 분석가 샤생크 파텔(Shashank S Patel)은 유라시아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금융 위기에 처한 인도네시아는 이미 한국을 떠났다. 잠수함 프로젝트 이전에는 청구서 지불 문제로 인해 주요 파트너였지만 Jet 프로그램의 경로를 통해 후임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는 F-16 33대, Su-30 11대, Su-27 5대 등 약 49대의 전투기를 보유하고 러시아산 Su-30을 주 전투기로 운용하는 공군력 강화를 모색하고 있다. 러시아로부터 Su-35를 구매할 계획이었으나 미국이 거부했다.
인도네시아는 2022년 2월 프랑스와 다쏘항공으로부터 라팔 전투기 42대를 구매하는 계약을 맺었고, 현재 미국 F-15EX 전투기 구매를 마무리 짓고 있는데 한국과는 잘 안 맞는다.
Asia Times 보고서는 인도네시아가 KF-21 프로젝트에 대한 잔액 지불 방법을 결정하지 않은 채 프랑스 라팔 전투기 42대를 구매하기로 결정하고 미국산 F-15EX 전투기 24대를 구매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분명히 밝혔습니다. . .
보고서는 인도네시아가 연체금 미지급과 신규 구매 사유에 일관성이 없는 모습을 보이자 방사청장이 “주 간 계약에 있어 적극적인 재정 투입을 요청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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