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영 조선업체가 카타르 석유 및 가스 운영업체를 위한 대규모 유조선 건조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계약은 한국의 고급 해운 산업 지배력에 더욱 도전하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계약입니다.
CSSC는 월요일 성명을 통해 중국국영조선공사(CSSC)가 QatarEnergy의 주문으로 배수량 271,000m3의 유조선 18척을 건조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액화천연가스(LNG)를 운반하는 일반 선박보다 57% 더 큰 규모입니다.
이어 “이 역사적인 거래는 중국이 초대형 LNG 유조선을 건조할 수 있는 연구, 개발 및 역량 분야에서 급속한 발전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발전은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China] 세계를 선도한다는 목표를 향해.”
카타르 에너지 CEO이자 에너지부 장관인 사드 셰리다 알 카비(Saad Sherida Al-Kaabi)는 월요일 계약 체결식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최첨단 대형 LNG 선박의 총 가치는 약 60억 달러에 달합니다. 오늘 우리가 체결한 계약은 업계 단일 조선 계약 중 최대 규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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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LNG 운반선과 크루즈 여객선을 포함해 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해양 선박을 생산하는 것으로 오랫동안 알려져 왔습니다.
프랑스 투자은행 나티시스(Natixis)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 알리시아 가르시아 에레로(Alicia Garcia Herrero)는 “한국은 매우 우려하고 있다”며 “두 가지 새로운 부문이 중국의 길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4월 초 글로벌 신규 수주 기준으로 3년 만에 중국으로부터 세계 1위 조선사 타이틀을 탈환한다고 밝혔다. 최근 실적 상승 요인으로 '친환경·고부가가치 선박' 수주를 꼽았다.
카타르 에너지는 중동 국가에서 발견된 LNG를 중국을 포함한 해외 소비자에게 운송하기 위해 유조선이 필요합니다. 카타르에서 건조된 LNG 운반선 Q-Max의 용량은 266,000m3로 유사한 선박의 표준보다 큽니다.
S&P Global Commodity Insights에 따르면 에너지 회사는 지난 2월 2030년까지 연간 1억 4,200만 미터톤의 LNG 생산 능력을 확장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카타르 에너지(Qatar Energy)는 전 세계적으로 LNG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 회사의 확장 추진 원동력이라고 밝혔습니다.
CSSC에 따르면 새로 발주된 선박은 길이 344m, 폭 53.6m, 깊이 27.2m다. 카타르에너지는 18척 중 8척이 2028~29년에 인도되고 나머지 10척은 2030~31년에 도착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이 카타르를 위해 건조하고 있는 대형 유조선은 규모가 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빠르게 수입 시장에 가스를 공급할 것이라고 미국 윌라멧 대학(Willamette University)의 경제 책임자인 Liang Yan 교수는 말했습니다.
그는 “LNG 수출의 시간이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정말 문제”라며 “이러한 수출 중 일부가 중국에 도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중국의 LNG 수입 수요는 향후 10년 동안 두 배로 증가할 것입니다: Cheniere Ener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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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에 본사를 둔 CSSC는 2019년 합병 이후 세계 최대 규모이며 수출용 선박을 더 많이 만드는 데 관심이 있다고 Liang은 말했습니다.
한국 조선업체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카타르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40척의 LNG 운반선으로 90억 달러를 벌어들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업계 연구 간행물인 The Maritime Executive가 지난해 보도했습니다.
LNG 유조선 생산은 한국 일부 지역에서 일자리를 창출하며 “국가 경제에 정치적으로 중요하다”고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국제학부 교수인 레이프 에릭 이즐리(Leif-Eric Easley)는 말했습니다.
Easley는 “한국의 조선 산업은 수출 주도 성장을 통해 급속히 현대화한 반도 국가로서 국가 정체성의 일부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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