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8,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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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말리아가 에티오피아의 홍해 새 항구 계약에 대해 왜 그렇게 분노합니까?  |  국제 무역 뉴스

소말리아가 에티오피아의 홍해 새 항구 계약에 대해 왜 그렇게 분노합니까? | 국제 무역 뉴스

소말릴란드가 홍해의 항구를 에티오피아에 임대하기로 합의한 합의는 소말리아의 분노를 촉발시켰습니다. 소말릴란드는 자치 분리주의 국가로 소말리아는 이 국가가 북부 영토의 일부라고 밝혔습니다.

모가디슈는 화요일에 에티오피아 대사를 소환하여 이 문제에 대한 “심의”를 열었고, 전날 서명된 항구 협정이 더 넓은 아프리카의 뿔 지역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안정을 위협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항만협정에 대한 감정은 이미 고조되고 있다. 소말리아인들은 수요일 모가디슈 거리로 나와 합의에 항의했습니다.

무슨 일이야?

에티오피아 총리 아비 아흐메드(Abiy Ahmed)와 소말릴란드 지도자 무사 비히 아브디(Musa Bihi Abdi)가 아디스아바바에서 서명한 이 협정은 에티오피아가 상업적 해양 작전을 위해 소말릴란드의 베르베라 항구에 접근할 수 있는 해군 기지를 50년 동안 임대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그 대가로 에티오피아는 소말릴란드가 독립 국가로 공식 인정받기 위한 노력에 대해 “심층적인 평가”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다른 나라에서는 처음으로 그렇게 한 것입니다. 에티오피아 정부 성명에서는 소말릴란드도 국영 에티오피아항공의 지분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으나, 특히 추가 현금 지불과 관련된 계약 부분에 대한 세부 정보는 부족합니다.

X에 게시된 별도의 성명에서 Abiy 사무실은 아디스 아바바가 “항구에 대한 접근을 다양화”할 수 있게 해주는 이 협정을 “역사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녀는 이를 통해 두 정당이 경제 및 정치 부문에서 관계를 심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오랫동안 기다려온 합의였습니다. 2019년 에티오피아는 베르베라 항의 지분 19%를 매입했고, 소말릴란드는 30%를 보유했으며, 두바이 회사이자 항만 관리자인 DP 월드는 51%를 소유했다. 약 4억 4,200만 달러의 지속적인 항구 개발 자금 지원의 대가로 DP World는 30년 동안 항구를 관리하게 됩니다. UAE 그룹의 베르베라 투자는 이전에 소말리아에서 논란을 불러일으켰으며, 2018년 의회는 이 거래를 무효로 선언했습니다. 이 조치는 프로젝트를 중단하는 데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이 항구는 에티오피아를 홍해와 수에즈 운하에 개방하여 유럽으로의 접근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임대 계약이 언제 발효될지에 대한 세부 사항은 불분명합니다.

소말리아가 이 거래에 대해 분노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소말리아와 소말릴란드는 인구 400만 명의 자치지역인 모가디슈가 영토에 속해 있어 길고 쓰라린 역사를 갖고 있다.

1960년까지 영국이 보호령으로 통치했던 소말릴란드는 잠시 독립했다가 소말리아와 합병해 공화국을 이루었습니다.

이 지역은 주로 민족을 따라 독립 전쟁을 벌인 후 1991년 소말리아에서 분리되었습니다. 국경 양쪽에 있는 소말리아 가족들의 상처는 아직 치유되지 않았습니다.

그 이후로 소말릴란드는 수익이 거의 없고 국제 무역이나 금융에 대한 접근이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독립적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소말릴란드의 수도인 하르게이사는 자체 여권을 인쇄하고 소말릴란드 실링을 발행하며 선거를 실시합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 지역을 사실상 세계에서 “가장 안정적인” 국가 중 하나로 간주합니다.

그러나 모가디슈는 소말릴란드에 대한 국제적 인정은 소말리아 주권에 대한 공격이라고 간주합니다. 소말리아 정부는 아디스아바바와의 항구 거래를 “터무니없고” “승인되지 않은” 것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소말리아 연방정부는 화요일 발표한 성명에서 “소말리아 연방공화국의 독립, 주권, 영토 독립에 대한 노골적인 위반과 간섭을 구성하는 적대적 조치로 간주한다”고 밝혔다.

하산 셰이크 모하무드 대통령은 화요일 의회에서 “우리는 우리의 주권이 위협받는 것을 가만히 보고만 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소말릴란드와 에티오피아 간의 합의는 모가디슈와 하르게이사가 두 당사자가 심각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설득할 목적으로 지부티가 주도하는 중재를 재개하기로 합의한 지 불과 며칠 만에 이루어졌습니다. 과거에는 이러한 회담 중 상당수가 결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Hargeisa의 독립 연구원인 Mustafa Ahmed는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사태로 인해 회담이 다시 중단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흐메드는 “양측은 회담 내용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을 교환했다”고 말했다. “모가디슈는 통일을 얘기한다고 하고, 소말릴란드는 독립국가로서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겠다고 하더군요. 실패할 수밖에 없었지만 이번 위기가 붕괴를 촉발시켰습니다.

에티오피아가 바다에 접근하려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에티오피아는 인구가 1억 2천만 명으로 아프리카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국가 중 하나이지만 바다에 대한 접근이 부족하여 경제가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동아프리카 국가는 30년 간의 전쟁으로 인해 1993년 에리트레아가 분리 독립된 후 아덴만에서 단절되었으며, 이 나라의 이전 해안선도 모두 가져갔습니다.

그 이후로 에티오피아는 항구 운영을 위해 주로 소규모 지부티에 의존해 왔습니다. 지부티 항은 에티오피아 수출입 물량의 95% 이상을 처리합니다. 아디스 아바바는 지부티 항구에서 해운 노선을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10월 13일, Abiy는 의회에서 바다가 에티오피아의 생존에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에티오피아는 물로 둘러싸인 섬이지만 목마른 나라”라고 말했다. “홍해와 나일강이 에티오피아를 정의할 것입니다. 그것들은 에티오피아와 연결되어 있으며 에티오피아의 발전이나 멸망을 이끄는 기초가 될 것입니다.

그의 발언은 동아프리카 전역에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분석가들은 그가 이미 여러 정치적 위기와 가뭄과 같은 기후 변화 관련 사건을 겪고 있는 지역에서 에티오피아 이웃 국가에 대한 군사적 침공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는지 궁금해했습니다. 그러나 아디스아바바 총리는 나중에 총리가 이웃 국가에 대한 어떤 종류의 군사적 행동도 언급한 것이 아니라고 분명히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번 분쟁에서 국가들이 어느 쪽을 지지해야 할지 가늠하기 때문에 지역적 파급력을 피하는 것은 불가능할 수도 있다고 아흐메드 연구원은 말했습니다. 에티오피아는 소말리아에서 유엔의 평화 유지 임무에 기여하고 있으며, 이 협정은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흐메드는 내부 갈등이 문제가 있는 에티오피아 정부에 점수를 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Abiy는 Tigray 지역에서의 전쟁, Amhara 및 Oromo 지역의 폭력적인 반란, 그리고 지난 몇 년 동안 국가가 직면한 경제 침체로 인해 국가에서 인기 없는 이미지를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바다에 대한 접근은 에티오피아 지도자들에게 실존적 문제로 제시되었습니다. 수년에 걸쳐 이 새로운 협정은 Abiy에게 국내 정치적 이익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소말리아 사람들이 2024년 1월 3일 소말리아 모가디슈의 야리수 경기장에서 에티오피아-소말릴랜드 항구 계약에 반대하는 행진을 벌이고 있습니다. [Feisal Omar/Reuters]

무력 충돌의 위험이 있습니까?

긴장감 넘치고 도발적인 수사로 인해 에티오피아와 소말리아 사이의 장기적인 외교 갈등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양측 모두 무력 충돌에 대한 논의는 없었습니다.

양국 간에는 지역 갈등의 역사가 있다. 1977년 소말리아는 현재 에티오피아에 위치한 국경 분쟁 지역인 오가덴 지역을 침공했습니다. 대륙 전역에 걸쳐 사회주의 동맹을 구축하려는 소련과 쿠바의 지원으로 에티오피아는 이에 대응해 결국 전쟁에서 승리했다. 소말리아 군대의 대량 학살과 패배, 그리고 그것이 내부적으로 촉발한 궁극적인 반란은 소말릴란드가 소말리아로부터 분리된 것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현재 소말리아는 에티오피아와 상대할 수 없습니다. 소말리아에는 2만 명의 군인이 있고, 에티오피아에는 13만 명이 넘는 군인이 있습니다.

두 나라 모두 이미 상당한 내부 불안정에 직면해 있습니다. 모가디슈는 무장한 알샤바브 운동과 장기간의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는 티그레이 전쟁의 여파와 암하라 지역의 새로운 분쟁을 다루고 있습니다.

전면전은 또한 수천 명의 에티오피아 군인이 포함된 소말리아 주둔 아프리카 연합 임시 임무(African Union Transitional Mission)의 작전을 방해할 수도 있으며 이들은 철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세상은 어떻게 반응했는가?

여러 국가와 국제기구가 이 분쟁에 맞서 싸웠으며, 이들 중 대부분은 소말리아를 지지합니다. 아프리카 연합, 이집트, 카타르, 터키, 미국은 이번 주 성명을 통해 에티오피아에 모가디슈의 주권을 존중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유럽연합, 이슬람협력기구, 아랍연맹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소말리아가 회원으로 있는 협회는 X 웹사이트에 올린 성명에서 에티오피아에 “좋은 이웃의 규칙과 원칙을 준수”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동아프리카 무역 블록인 정부간 개발기구(IGAD)는 수요일 어느 쪽의 입장도 취하기를 거부하고 대신 모든 당사자에게 이 문제를 우호적으로 해결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모가디슈는 이번 대응이 적절한 비난 수준에 오르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그럼 어쩌지?

긴장 고조에 대한 논란과 우려에도 불구하고 소말릴란드인들은 항구 거래가 발표된 후 월요일 거리에서 축하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자신의 지역이 다른 국가로부터 인정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과 모가디슈의 영향권 밖에서 기다리고 있는 경제적 기회에 흥미를 느낍니다.

분석가인 Ahmed는 “현재 소말릴란드의 감정은 조심스러운 낙관주의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소말릴란드의 국제적 인정 추구가 현실이 된 것에 기뻐하지만 동시에 지역 및 세계 강대국들이 어떻게 인정을 지지하거나 반대할지를 포함하여 앞에 놓여 있는 불확실성에 대해 경계하고 있습니다.”

이제 모든 시선은 소말리아가 이 거래에 어떻게 도전할지 지켜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모가디슈는 소말릴란드 항구 임대가 불법이라는 점을 지적한 것 외에는 어떤 명확한 법적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대신 에티오피아와의 외교 관계를 단절하고 공식 전화 통화를 통해 각국에 항만 거래에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하도록 압력을 가했다. 또한 정부 간 개발 기관(Intergovernmental Authority on Development)과 같은 지역 기구가 이 합의를 비난하도록 촉구합니다.

한편, 에티오피아는 수요일 항만 협정이 체결될 때 어떠한 법률도 위반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는 긴 성명을 발표하며 두 배로 늘어났습니다. 성명서는 아디스아바바와 다른 국가들이 하르게이사와 영사 관계를 맺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지역이 국가로 인정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소말릴란드의 곤경에 대해 동정적인 어조를 보였습니다.

이번 협정을 통해 “소말릴란드는 다른 어떤 나라에서도 얻을 수 없는 종류의 지원과 파트너십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랜 요구에도 부응할 수 있게 됐다”고 성명서는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