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THE KOREA HERALD/ASIA NEWS NETWORK) – 제주의 해녀들은 남섬의 상징적인 특징 중 하나이며 주요 관광 자원으로 인정받고 있다. “하네요”와 그들의 원시적인 바다 채취 기술은 유네스코에 의해 인류의 무형 문화 유산으로 인정되었습니다.
그러나 15세기에 얇은 면옷만 입은 이 용감한 여성들은 추운 겨울 바다에 용감하게 뛰어들어 시찰을 하러 가는 새로운 치안을 방해했습니다.
친절한 치안은 그에게 더 이상 카레 잎과 렌즈콩을 식탁에 올려놓지 말라고 지시했습니다. “그토록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불쌍한 여성들을 보고 내가 어떻게 그것을 먹을 수 있었을까?” 그는 한탄했다.
아시아미디어컬처팩토리가 제작한 2018년 다큐멘터리 “온실은 집이 아니다”는 세종대왕 시절의 에피소드를 단숨에 회상한다.
셰이크 알 마문과 정소희가 공동 감독한 1시간 분량의 이 영화는 위축되고 있는 우리 농업을 지배하는 다른 아시아 국가 사람들의 가혹한 현실을 불편하게 묘사하고 있다. 방글라데시 출신의 알 마문과 정은 이주 노동자의 권리를 옹호하는 노동 운동가이다.
영화 제목에서 알 수 있듯, 농장 이주 노동자의 대부분(대부분 젊은 여성)은 온실에서 산다.
보다 구체적으로, 저임금에 장시간 일한 후 샌드위치 패널이나 선적 컨테이너로 지어진 임시 구조물의 플라스틱 온실에서 잠을 자고 먹습니다.
일 년 내내 신선한 채소를 생산하기 위해 여러 줄로 늘어선 다른 온실과 소위 “대피소”라고 불리는 것을 구별하는 것은 검은 그늘 덮개입니다.
어두운 덮개 아래에 숨겨진 이 지저분한 숙소는 평균 3~5명의 직원이 각 방을 공유하는 작은 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적절한 난방 또는 냉방 시스템, 깨끗한 주방, 샤워실 또는 화장실이 거의 없습니다. 일부는 안전 잠금 장치조차 없습니다.
영화는 노동자들의 기본적인 일상적 문제를 보여주는 이 보호소 주변을 보여줍니다. 한 마디로 비인간적입니다.
이 장면은 2020년 12월 밤 경기도 보천시 채소농장에서 31세 캄보디아 여성이 숨진 것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있다.
3주 만에 가족과의 재회를 기대하며 프놈펜행 비행기표를 남겼던 Noon Choeng은 무더위와 열악한 숙소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습니다.
Nuan Chokeng은 일기 예보에 섭씨 영하 18도가 내려간다고 경고하면서 룸메이트가 다른 곳에서 밤을 보내는 동안 혼자 방에서 잠을 잤습니다.
부검 결과 그녀의 사망은 간경변증 합병증으로 인한 것이지만 일부에서는 그녀의 건강이 그녀의 생활 환경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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