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이지훈
서울 (로이터) – 직장인 박미원은 최근 한국의 인플레이션이 14까지 치솟자 자신이 좋아하는 점심 뷔페 가격을 10% 이상 인상한 9,000원(7달러)까지 편의점에서 점심을 사지 않았습니다. 높은.
김씨(62)씨는 “가격 인상 후 음식도 맛있고 가격도 합리적이라고 생각해서 편의점을 찾았다”고 말했다. “지금은 일주일에 2~3번은 그곳에 갑니다.”
유엔 농업 부문에 따르면 지난달 세계 식량 가격은 1년 전보다 23% 올랐다. 우크라이나 전쟁은 그곳과 러시아의 곡물 공급에 영향을 미치고 에너지와 비료 가격을 상승시켰습니다.
라면, 샌드위치, 김밥을 5달러 미만으로 제공하는 편의점은 박씨와 같은 임금 노동자들이 비용 절감 방법을 모색함에 따라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 슈퍼마켓 체인 GS25는 1~5월 패스트푸드 매출이 작년 대비 30%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수요 증가로 인해 GS25는 사무실 직원을 위한 새로운 식사 구독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가격 할인과 함께 사무실로 직접 배달됩니다.
CU와 세븐일레븐을 비롯한 동종 업체의 수요가 비슷한 수준으로 급증한 반면 이마트24는 오피스 빌딩이 많은 지역에서 도시락 판매가 50% 급증했다.
지난달 한국의 식당 요리 가격이 1년 전보다 7.4% 상승해 24년 만에 가장 빠른 상승세를 보였다.
국수라 불리는 ‘잘피탕’은 12.2%, 냉면은 8.1% 올랐다.
편의점 도시락은 높은 비용에 영향을 받지 않았지만 전체 가격이 훨씬 낮아 인기를 얻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자료에 따르면 수도 서울 주변에서 최근 냉면의 평균 가격이 1만원을 넘어선 반면, 라면은 아직 편의점에서 1천원이 조금 넘는 수준이다.
한국은행은 수입 농산물 가격이 1% 인상될 때마다 가공식품 가격은 내년에 0.36%, 음식점 가격은 향후 3년 동안 0.14% 상승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일부 운영자는 식사를 하는 사람들이 더 큰 가격 인상을 예상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서울 중구에서 갈비탕집을 운영하는 이상재 씨는 “사실 가격을 더 올려야 한다”며 “올해 두 차례 가격을 1만원에서 1만2000원으로 올렸다”고 말했다.
대신 요즘 회사원들의 가벼운 포트폴리오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마진을 조금 포기한다”고 말했다.
지난 달 인사 기업 엔크루트(Encrute)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직장인 1,004명 중 96%가 현재 점심 가격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답했다. 그 중 거의 절반이 점심 지출을 줄이는 방법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점심시간은 직장인들 사이에서 신성한 것으로 여겨지며, 종종 붐비는 식당에서 할당된 시간보다 더 오랜 시간 동안 친구, 동료와 어울리곤 합니다.
고동현(28)씨는 금요일 점심으로 GS25의 김밥과 라면을 씹어먹으며 “식당에 가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지만 여기서 점심을 제대로 먹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고 말했다.
많은 소규모 식당이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수개월 후 저녁 식사의 부활로 여전히 혜택을 받고 있지만 경제학자들은 소비자 물가에 대한 장기간의 압박이 소비에 부담을 줄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이승훈 메리츠증권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심각한 물가상승 압력으로 실질 구매력이 줄어들고 있지만, 사람들은 이제 막 시작한 저녁 모임을 가능한 점심시간에 줄이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높은 소비자 물가가 더 오래 지속됨에 따라 민간 소비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고, 그렇게 되면 대외 수출 여건 악화와 함께 현재 우리가 보고 있는 강력한 중앙 은행 긴축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것입니다.”
(1달러 = 1284.3200원)
(서울 이전 기자, 김도근, 김대웅 추가 보도, 링컨 페스트 편집)
“소셜 미디어의 선구자. 대중 문화 전문가. 매우 겸손한 인터넷 애호가.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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