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omberg) — Elon Musk가 Tesla Inc.의 로봇택시를 공개하겠다고 발표했을 때… 8월에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고공행진을 중단시키려는 명백한 시도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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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la 주가는 4월 2일 회사가 분기별 납품 실적이 좋지 않다고 보고하기 전에 이미 하락하고 있었습니다. 며칠 후 로이터 통신은 자동차 제조업체가 더 저렴한 전기 자동차를 만들 계획을 세우고 있어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머스크의 막연한 부인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주식은 올해 S&P 500에서 최악의 실적을 기록하면서 지난 주 마감되었습니다.
그래서 CEO는 자신의 검증된 플레이북을 선택했습니다. 신제품을 출시하여 이야기를 바꾸십시오. 주가는 금요일 장 후반에 급등했고 뉴욕에서는 월요일 오후 1시 14분에 5.3% 상승했습니다.
눈부신 이벤트는 오랫동안 전통적인 광고에 거의 비용을 쓰지 않으면서 화제를 불러일으키는 Tesla 전략의 일부였습니다. 머스크는 테슬라가 CEO가 발표한 제품을 생산에 투입하는 데 일반적으로 수년이 걸리더라도 투자자들이 현재의 약점보다는 미래에 집중하도록 하는 기술을 마스터했습니다.
로봇택시의 경우 머스크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10년 이상의 예측을 실현하지 못했습니다.
분석 회사인 Vital Knowledge의 창립자인 Adam Crisafulli는 이메일을 통해 “과대광고/투기와 현실 사이에는 큰 격차가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이 주식과 다양한 제품 발표에 대한 열정을 어느 정도 억제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현재 매우 암울한 현재의 전기 자동차 시장 상황에서 시선을 돌리려는 Tesla의 사례로 보입니다.”
'조수'
머스크는 월요일 테슬라의 최대 주주 중 하나인 투자 거대 기업인 Norges Bank Investment Management의 대표인 Nikolai Tangen과의 논의에서 시장 문제에 대한 제안을 일축했습니다.
머스크는 자신의 소셜미디어 사이트를 통해 생중계된 행사에서 “전기차가 어디까지 갈지는 썰물과 썰물이 있겠지만 궁극적으로 전기자동차의 승리는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Tesla가 계획하고 있는 로보택시나 저가형 자동차에 대해 토론해 보세요.
Tesla가 2013년에 Autopilot으로 판매하는 시스템에 대한 작업을 시작했을 때 Musk는 몇 년 내에 고객 마일리지의 90%를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추정했습니다. 2016년 머스크는 회사 마스터 플랜의 두 번째 버전에서 자율주행을 암시했고, 테슬라는 완전 자율주행(FSD)이라는 기능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8년이 지난 지금도 이 시스템은 여전히 그 이름에 걸맞지 않습니다.
2019년에 머스크는 100만 대의 테슬라가 곧 도로에 나설 것이며 완전히 스스로 운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는 3년 후 처음으로 전용 로보택시 계획을 암시했습니다.
다른 Tesla 제품에서도 비슷한 패턴이 나타났습니다. Tesla가 2017년 로스앤젤레스 근처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선보인 Semi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몇 년이 지난 지금도 Semi는 아직 베타 생산 단계에 불과합니다.
사이버트럭도 마찬가지다. 2019년 수석 디자이너 프란츠 폰 홀츠하우젠(Franz von Holzhausen)은 스테인리스 스틸 프로토타입의 유리창을 깨뜨렸습니다. 몇 년 후, 미래 지향적인 픽업트럭은 오스틴이나 로스앤젤레스와 같은 도시에서 판매되는 것을 볼 수 있지만 판매량이 너무 낮아 Tesla는 아직 분기별 보고서에 수치를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계속 지켜봐주세요'
Tesla는 자사의 차세대 차량 플랫폼이 저렴한 자동차와 전용 로보택시를 모두 지원할 것이라고 제안했으며 차량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나는 스티어링 휠이 있고 다른 하나는 스티어링 휠이 없을 것입니다.
일요일 아침, 폰 홀츠하우젠은 자신의 무광택 검정색 사이버트럭을 몰고 로스앤젤레스의 피터슨 자동차 박물관에서 연설을 했으며, 그곳에서 그는 셀카와 사인을 찍으려는 Tesla 팬들에게 둘러싸여 있었습니다. Tesla의 25,000달러짜리 자동차가 취소되었는지, 우선 순위가 지정되었는지 또는 지연되었는지 묻는 질문에 그는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von Holzhausen은 “저는 계속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당신이 읽은 내용을 항상 믿지 마십시오.”
Tesla는 최근 몇 주 동안 점점 더 많은 소비자에게 최신 버전의 FSD를 출시했으며 일부는 무료 평가판을 통해 출시했습니다. 회사는 금요일에 고객이 이 기능을 사용하여 총 10억 마일 이상을 여행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피터슨 박물관 전기차 행사에 참석한 테슬라 주주 마이크 문은 “지금 FSD의 진전이 너무 빠르기 때문에 엘론이 '이것에 집중하고 2만5000달러짜리 차를 염두에 두자'고 말한 것 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자신의 투자 포트폴리오 중 약 30%가 테슬라 주식이며, 더 많은 주식을 매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본 프로그램
완전한 자율성에 대한 약속은 오랫동안 Tesla가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방식이었습니다. 회사는 미국에서 FSD에 대해 12,000달러를 청구합니다. 이는 최근 가격 인하를 일부 상쇄할 수 있는 상당한 금액입니다. 하지만 Tesla가 더 많은 고객에게 이 기능의 가치를 확신시킬 수 있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Longboard Asset Management의 CEO인 Cole Wilcox는 “시장 리더십을 유지하기 위해 Tesla는 더 저렴하고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FSD가 더 중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는 제조업보다 훨씬 더 나은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머스크도 언급한 내용이다. 머스크는 2022년 6월 자율주행 문제 해결에 대해 “이것은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다. “이것은 실제로 테슬라가 많은 돈의 가치가 있는 것과 본질적으로 가치가 없는 것의 차이입니다.”
Tesla가 4월 23일에 1분기 실적을 보고할 예정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Musk의 최신 벤처에 기꺼이 투자할지 여부는 앞으로 몇 주 안에 더 명확해질 것입니다.
Vital Knowledge의 Crisafulli는 Tesla 투자자들이 로봇에 대한 과대광고를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Crisafulli는 “한편으로는 완전 자율 주행 시스템을 의미하며 이는 매우 수익성이 높은 새로운 수익원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그런 시스템이 없어요.”
-Kelly Gelblum의 도움으로.
(Musk의 의견 업데이트는 일곱 번째 단락에서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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