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Eleven의 주인이 이번 주에 발표했을 때… 구매 제의를 받았습니다 캐나다의 경쟁자가 일본에 충격을 안겼다.
외국 기업이 이 정도 규모의 일본 기업을 인수한 적은 이전에 없었습니다.
역사적으로 일본 기업은 해외 기업을 인수하는 경향이 더 컸습니다.
7-Eleven은 20개 국가 및 지역에 85,000개의 매장을 보유한 세계 최대의 식료품점 체인입니다.
특히 일본, 태국 등 이미 식사가 풍부한 곳에서는 빠르고 저렴하며 맛있는 식사 옵션으로 판매되는 데 성공했습니다.
Seven & I Holdings의 CEO인 Ryuichi Isaka는 회사가 인수 제안을 받기 전에 BBC News에 “우리는 맥도날드나 스타벅스보다 더 많은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85,000개의 매장 중 약 4분의 1이 일본에 있고, 미국에는 약 10,000개의 매장이 있습니다.
훌륭한 선수
이에 비해 Circle K 체인을 운영하는 퀘벡에 본사를 둔 Alimentation Couche-Tard는 31개 국가 및 지역에 약 17,00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장의 절반 이상이 북미에 위치해 있습니다.
IPO 소식이 나오기 전 이 거래로 Seven&i의 가치는 300억 달러(230억 파운드) 이상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세븐일레븐 주가는 월요일에 20% 이상 급등한 후 다음날 이러한 상승세 중 일부를 포기했습니다.
분석가들은 미국 달러 및 기타 주요 통화에 대한 일본 엔화의 약세가 Seven & i의 가격을 보다 저렴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지적합니다.
홍콩 소재 헤지펀드 Maso Capital의 Manoj Jain은 엔화 약세와 함께 인수합병을 장려하려는 일본 정부의 노력이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 제안은 아직 예비 단계에 있으며, 잠재적인 거래 규모를 고려하면 경쟁 당국의 조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주먹밥, 샌드위치, 국수, 프라이드치킨, 만두 등 다양한 음식을 판매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전 세계 대부분의 소매점에서는 긴급 상황 발생 시 초콜릿 바나 감자칩 한 봉지를 구입할 수 있지만, 일본의 7-Eleven과 같은 상점은 맛있는 음식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7-Eleven의 요리는 아시아에서 소셜 미디어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세븐일레븐 매장 방문은 태국에서 할 수 있는 최고의 즐길거리 중 하나로 홍보되었으며, 매장의 치즈와 햄 샌드위치는 TikTok에서 가장 인기 있는 요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영국 가수 에드 시런(Ed Sheeran)은 세븐일레븐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 유명 인사 중 한 명입니다. 그가 태국 매장에서 간식을 맛보는 영상이 입소문을 탔습니다.
허용 틱톡 콘텐츠?
Isaka는 투자자들로부터 일부 사업을 매각하고 7-Eleven 브랜드에 집중하라는 압력을 받고 있는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이러한 성공을 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더 많은 매장이 일본 매장의 선례를 따를 수 있도록 전략을 업데이트했습니다.
Isaka는 “신선한 식품을 판매하는 매장이 훨씬 더 많은 쇼핑객을 끌어들이는 것을 발견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단순히 수량을 늘리는 것이 아닌 고품질로 성장하고 싶다”며 “고객 만족을 보장하고 매장 수를 늘리는 동시에 매장별 매출도 늘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미국의 뿌리
세븐&나도 쇼핑 투어에 나섰어요. 지난 1월에는 주유소 체인인 Sunoco로부터 200개 이상의 미국 매장을 약 10억 달러(7억 7천만 파운드)에 인수했습니다.
지난 4월 회사는 호주의 한 프랜차이즈로부터 750개 이상의 매장을 구매했습니다.
100년의 역사 동안 7-Eleven은 미국 브랜드로 남아 있었습니다.
이 회사는 1927년에 냉장고를 차갑게 유지하는 데 사용되는 얼음 블록을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나중에는 계란, 우유, 빵과 같은 주요 식품을 저장했습니다.
당시 상점은 07:00부터 23:00까지 문을 열었습니다. 따라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사업이 성장함에 따라 7-Eleven은 미국 이외의 지역에도 프랜차이즈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1974년 일본 소매업체 이토 요카도(Ito Yokado)는 국내 최초의 세븐일레븐 매장을 열기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1991년에 회사는 미국 체인 모회사의 지분 70%를 매입했습니다.
2023년 98세의 나이로 사망한 이토 유카도의 창립자 이토 마사토시(Masatoshi Ito)는 종종 다음과 같은 평가를 받습니다. 7-Eleven을 글로벌 제국으로 탈바꿈.
이토 요카도(Ito Yokado)는 2005년에 세븐앤아이 홀딩스(Seven & i Holdings)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회사 이름의 “i”는 이토 요카도(Ito Yokado)와 당시 회사 명예회장이었던 이토(Ito) 씨를 의미합니다.
이제 회사가 일본 소유로 남을 것인지, 아니면 북미 기반으로 돌아갈 것인지를 결정함에 따라 전문가들은 더 많은 일본의 주요 기업이 인수 대상이 될 수 있는지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진은 이제 “일본 이사회와 경영진이 외부 자본을 받아들이고 외국의 방향을 수용하려는 의지가 더 커졌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제 더 많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일본 기업에 관심을 갖도록 장려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음악 팬. 매우 겸손한 탐험가. 분석가. 여행 괴짜. 익스트림 TV 전문가. 게이머.”
More Stories
일본 은행 결정, 중국 PMI, 삼성 실적
스타벅스(SBUX) 2024년 4분기 수익
유럽, 중국산 전기차에 더 높은 관세 부과